[김희봉의 삶의 향기] 잘츠카머구트를 지나며

여행은 물에 새긴 그리움이다

 

K 형, 여행은 호수에 핀 추억입니다. 알프스의 산록과 푸른 초원 사이로 보이는 쪽빛 호숫가에 새긴 그리움입니다. 그 호수 위를 바람 타고 솟구치는 내 영혼의 연(鳶)입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의 환영(幻影)을 따라 운터스베르크 산정을 사슴처럼 뛰어오르는 내 젊은 날의 반추입니다.

K 형, 잘츠부르크를 떠난 지 1시간 남짓, 그림엽서 속으로 들어갑니다. ‘잘츠카머구트’라고 불리는 이곳은 70여 개나 되는 청정호수들이 높은 알프스의 연봉들에 둘러싸인 오스트리아 최고의 절경입니다. 초입(初入)의 푸슐 호수.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첫 장면으로 나왔던 이 호수 뒤 원시림은 아예 물속에 풍덩 몸을 담근 채 미동도 하지 않습니다.

이 산마을의 멋은 제라늄의 터질 듯한 붉음에서 더욱 빛납니다. 운치 있게 잘 정돈된 농가들의 발코니 마다 붉디붉은 꽃들이 멋지게 드리워져 있지요. 자연과 사람이 빚은 하모니가 눈부십니다. 이 조화는 몇 세대 동안 손톱이 빠지도록 경관을 가꿔온 선대들의 피땀 어린 열매라고 합니다.

형도 아시다시피, 잘츠부르크와 잘츠카머구트의 지명 속의 잘츠는 소금(salt)이란 뜻이지요. 이 지역은 빙하의 침식으로 암염광이 노출돼 옛날 귀금속만큼 귀했던 소금 광산의 중심지랍니다. 이 지역의 꽃인 할슈타트(Hal1statt) 마을은 BC 800년부터 시작된 철기시대의 발상지라 하지요. 지명의 첫 자인 할(Hall)이 처음 정착했던 켈트 족의 언어로 소금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곳은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보고(寶庫)였다고 하지요.

고자우 호수로 들어갑니다. 해발 2,300미터나 되는 웅장한 고봉엔 태곳적부터 있었던 하얀 빙하가 햇빛에 반짝입니다. 꽤 큰 수력발전소를 세워 마을에 불을 밝히고, 호수 주변을 물의 교육장으로 꾸며 놓았습니다. 오솔길을 걸으며 물의 특성을 설명한 상징물들을 들여다봅니다.

돌 팻말에 ρ= 999.97 kg/㎥ at 4。C 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섭씨 4도에서 물의 밀도가 가장 크다는 뜻이지요. 잘 알려진 대로 이는 너무나 중요한 물의 특성입니다. 0도 때의 얼음 보다 비중이 큽니다. 그래서 얼음이 물위에 뜨지요. 이 속성 때문에 물이 표면부터 얼고, 그 아래 물 속에선 물고기들이 숨을 쉬며 살아갑니다. 보통 물질들은 고체상태에서 밀도가 더 큰데, 물만은 다르니 그 섭리가 참 오묘하지요.

C = 4.187 J/g K 라는 등식도 돌에 새겨 놓았습니다. 이는 물의 열용량이 다른 액체보다 2~3배 더 크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물은 온도차이에 비교적 천천히 반응하지요. 참 소중한 물의 특성입니다. 이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대기의 온도가 웬만큼 변해도 바닷물의 엄청난 열 보존능력으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크게 변하지 않았지요.

그런데 K 형, 아시다시피 이 중요한 물의 속성이 점점 변해가고 있습니다. 극심한 지구온난화로 물의 열량 보존력이 감당 못할 만큼 지구 온도가 높아지고 있지요. 우리 눈앞에 있는 고자우의 빙하가 바로 그 증거입니다. 망원경으로 보니 매년 사오십 미터씩 후진해 간 흔적이 보입니다. 지난 백 년간, 반 이상 녹은 셈이지요. 금세기 안에 알프스의 모든 빙하들이 사라질 것이라는 예견은 우리를 두렵게 합니다. 아니 슬픈 마음이 더 큽니다.

그러나 할슈타트에 들어서는 순간, 다시 천국에 온 듯한 기분입니다. 아슬아슬하게 벼랑 끝에 매달린 고딕 성당, 첨탑이 아름다운 루터란 교회당, 그리고 진홍빛 제라늄으로 단장한 꽃동네가 물안개 위에 떠 있습니다.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살아온 태곳적 마을 임에도 주민들이 힘을 합쳐 멋진 세계적 문화유산지로 가꿔 놓았습니다. 옛 문화와 새 문명의 연결을 위해 끊임없이 변모해 왔기 때문이겠지요.

허나 사람은 변해도 물은 변치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고백컨데 호수에 새긴 우리들의 추억과, 산 마을에 심은 사연이 또 다른 천년이 흐른 후에도 변함없길 바라기 때문이지요. 시인이 그대가 곁에 있어도 그립다라고 했는데, 할슈타트의 정경(情景)은 보고있어도 또 보고픈 아쉬움에 젖게 합니다.




[김희봉]

서울대 공대, 미네소타 대학원 졸업

Enviro 엔지니어링 대표

캘리포니아 GF Natural Health(한의학 박사)

수필가, 버클리 문학협회장




편집부 기자
작성 2018.11.29 11:38 수정 2018.12.05 17:13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편집부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