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곤의 영국에서 온 편지]

한반도 정세에 대한 단상



이형,

안녕하십니까?

미북정상회담 이후 벌어지고 있는 사태를 잘 살펴보면 혹시나역시나로 변해 가는 느낌입니다. 미국이 또 속는 것은 아닌지 미국과 한국에서 여러 말이 많습니다. 제 생각도 마찬가지입니다. 김정은이 뒤에 버티고 있는 큰 형님 중국을 믿고 3차 방북한 미 국무장관 폼페이오를 빈손으로 돌려보내고 말았습니다.

 

장사꾼 트럼프가 김정은을 잘 다루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한 수 아래에 있는 것 같네요. 미국제일주의를 외치면서 권좌에 올라 북미정상회담을 이끌어 내기까지는 잘 나가는 듯했으나, 결국 한미군사훈련을 중단시키고 무장해제 시켰지요. 이걸 보고 있는 김정은은 자신이 운전대를 잡아야겠다는 마음을 굳힌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에게 남한은 한미동맹만 믿고 경제적 부담을 주는 나라로 보이고, 북한은 잘 되면 중국을 고립시킬 수 있는 좋은 친구라는 인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북한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 풍부한 자원을 활용하겠다는 장사꾼 기질이 있을지 모릅니다.

 

국제정치는 장사나 무력으로만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은 프러시아의 프레드릭 대제가 일찍이 말했습니다. 무기 없는 외교는 악기 없는 음악과도 같다고 갈파한 것을 트럼프가 알 리 없겠지요. 그래서 하는 말인데 미국이 우리 남한을 배신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데프트-가스라(1905725)회담에서 한반도는 일본이 먹고 필리핀을 미국이 먹기로 한 것과,  한반도를 미국의 극동방어선 밖이라고 선언한  19501월 애치슨 라인이 대표적인 배신의 역사입니다. 1969725일 닉슨독트린으로 주한미군을 대량 감축시키고 그에 대응한 박정희의 핵개발 계획마저 방해했지요. 그 이후 카터도 주한미군 완전 철수를 주장하다가 미국 내의 저항으로 반만 철수시키고 지금의 병력만 유지하고 있는데 이마져도 트럼프가 철수시키겠다고 합니다.

 

얼마 전 파키스탄의 핵개발 아버지 칸 박사가 한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굶어 가면서까지 핵개발을 하여 미국과 대결하고 있는데, 경제규모가 북한의 40배나 되는 한국이 핵개발을 안 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남한이 용단을 내리지 못하면 앞으로 북한에게 영원히 끌려 다닐 것입니다. 심지어 일본이 노리는 독도도 영원한 우리 땅이라고 보장도 할 수 없게 되겠지요.


결국 강자의 역사가 정의가 되는 것입니다. 한국도 핵개발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겠으나 현 정부 아래서는 헛소리로 들릴 것입니다. 남한이 핵을 가진 북한에 흡수통일 된다고 가정을 하면 중국도 일본도 한반도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엉뚱한 생각도 해봅니다. 이런 역발상도 일반 국민들은 먹고 사는데 지장만 없다면 환영할지 모르겠습니다.


2018. 7  

영국 맨체스터에서 김원곤

 


서문강 기자
작성 2018.07.18 17:52 수정 2020.07.05 11:57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