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티아고순례길 여행의 모든 것

800km 도보여행 순례길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치유의 길

스페인 북부에 있는 기독교 순례길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순례길' El Camino de Santiago은 199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영혼의 순례길이다. 문화유산에는 예수의 제자 야고보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걸어간 순례길과 그 주변의 성당,  교회, 병원, 다리 등을 포함하여 역사적 중요성을 띤 건축 유산도 포함되었다. 이 순례길은 9세기의 성인 야고보(St. James)의 무덤이 있는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로 향하는 도보여행 길이다. 


산티아고 순례길



요즘 이 길이 치유의 길로 소문이 나서 기독교인 뿐만 아니라 많은 일반인들도 찾고 있다. 특히 각종 스트레스로 행복지수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열광적으로 가는 힐링여행 코스 중 하나가 되었다. 코스는 대략 4 개가 있지만 가장 대중적이고 소문난 길은 프랑스의 생장 피에드포르에서 출발하여 피레네 산맥을 넘어 스페인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까지 가는 속칭 프랑스길이다.

이 길은 약 800km에 이르는 도보여행 길로 수많은 순례자들이 조개 껍질을 매달고 지팡이를 짚고 걸어간 고난의 길이다. 산티아고(Santiago)는 예수의 제자 야곱을 칭하는 스페인식 이름이며, 영어로 세인트 제임스(Saint James)라고 한다. 1189년 교황 알렉산더 3세가 예루살렘, 로마와 함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를 성스로운 도시로 선포한 바 있으며 1987년 파울로 코엘료의 <순례자>가 출간된 이후 이 길은 더욱 유명해 졌다.


사람들은 왜 이 길에 열광하는 것일까. 거기에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있다. 스페인 북부지방의 빼어난 풍광도 한 몫 하지만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 정열의 나라 스페인 사람들의 삶의 향기가 순례길 위에 묻어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각박한 삶에 찌들린 우리 자신들의 본래 모습을 바라볼 수 있는 느림의 미학이 살아있는 길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고 싶어한다.


끝없는 길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울 근교의 청계산이나 북한산을 오르면서도 히말라야 등반대 수준의 옷과 장비를 갖고 다니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치나 허영심 때문이라기보다는 어릴 적부터 받은 획일적 교육의 영향이 아닌가 생각된다. 유니폼을 입고 같은 모자를 쓰고 비슷한 지팡이를 짚어야 안도하는 것이 우리들의 자화상이다.  그러나, 산티아고 순례길을 가려면 이런 허세나 획일은 필요없다. 영혼의 짐을 내려놓는 대자유의 길 위에서는 어떤 염치나 구속도 필요없기 때문이다. 자기 편한대로 하고 가면 된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패키지여행보다는 자유여행이 더 매력적인 곳이 산티아고 순례길이다. 하지만 그곳의 날씨가 워낙 변덕스럽고 머나먼 길을 오로지 두 다리로 걸어야 하기 때문에 출발 전에 꼼꼼하게 준비물을 챙겨야 한다. 아무리 좋은 여행지가 있다고 해도 최소한의 경비는 있어야 그곳에 갈 수 있다. 넉넉한 사람들이야 언제든 떠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리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약 1년 전부터 준비를 하는 사람은 당장 한 달 후 성수기에 가는 사람보다 경비를 반으로 줄일 수도 있다. 그리고 전 구간 완주를 하려면 방학을 이용하거나 약 한 달 정도 휴가를 내든지 생업을 제쳐놓고 가야 하므로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필요한 여행 준비물도 차분히 챙기기 위해서는 출발 1년 전부터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소요 비용>

여행사 패키지로 가면 항공료를 포함하여 15일 기준 약 600만 원이 소요되지만 전 구간을 다 걷는 것도 아니고 비싸다는 생각이 든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은 약 30일 간 전 구간을 완주하기 위해 자유여행을 하는 것이 낫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공료가 가장 큰 부담인데, 성수기를 피해서 저가로 구입하면 왕복에 1인당 100만원 정도 소요 된다. 나머지 현지에서 소요되는 비용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해도 1,000유로 정도가 소요된다. 걸을 때에는 1킬로미터 움직이는데 마다 약 1유로가 든다고 알려져 있다.


사람마다 하루에 걷는 거리가 달라서 30-35일정도의 코스로 보면 되는데, 숙박은 알베르게(albergue) 라는 숙소를 이용한다. 여기서 숙박하려면 '크레덴시알'이라는 여권과 비슷한 순례자 증명서가 있어야 한다. 알베르게는 공립도 있고 사립도 있으며 공립이 1박에 5유로 정도이고 사립은 알베르게 마다 다르지만 공립에 비해 조금 더 비싸다.
 

식사는 알베르게에서 각자가 요리를 해 먹는 경우가 많고 취향에 따라 인근의 로컬 식당에서 사먹는 경우도 있다. 중간 중간 바Bar나 커피숖에 들러 쉬면서 와인이나 맥주도 한 잔 하려면 추가 비용이 든다. 하루에 약 20 킬로미터를 걷는다고 하면 경제적으로 할 경우 하루에 약 20-25 유로가 든다. 30일을 걷는다고 하면 넉넉잡아 750유로가 된다. 공항에서 출발지까지 이동 교통비나 비상 상황에 대비한 예비비를 생각할 경우 항공료 외에 1,000 유로는 있어야 할 것 같다. 한달 이상 걸어가는데 드는 비용은 대충 항공료 100만 원을 포함해서 최소 250만 원에서 300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패키지 여행의 반값도 안되는 금액이다. 그런데 이것은 여행 경험이 많고 외국어를 할 줄 아는 젊은 학생들이나 여행 전문가의 경우다. 운이 좋아서 왕복에 50만 원 이하의 싼 저가항공권을 구하면 여행 경비를 더 줄일 수 있다.


<준비물>

필수적인 준비물 말고는 과감하게 무게를 줄여야 한다. 여권, 현금, 신용카드, 등산셔츠 및 바지 반팔과 긴팔, 재킷, 바람막이 옷, 모자, 장갑, 등산 양말, 팬티, 침낭, 베낭, 베낭 카바, 등산화 (평소에 신던 편안한 것), 샌달, 랜턴, 수통, 비닐봉지, 등산스틱, 실과 바늘, 진통제 소화제 해열제등 상비약, 일회용 반창고, 바셀린, 선크림, 빨래집게 3개, 베개 카바,  스위스칼, 세면도구 일체, 선글라스, 땀수건, 타월, 빨래용 가루비누 약간, 면도기, 손톱깎이, 간단한 안내 책자 등이다. 계절에 따라 아주 덥기도 하고 아주 추운 경우도 있어 잘 맞추어 준비를 해야 한다.


<준비운동>

가기 전에 미리 걷기 운동을 하여 기초 체력을 다져두는 것이 좋다. 제주 올레길이나 지리산 둘레길과 같은 길에서 걷기 운동을 좀 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먼 길을 걸어가려면 제일 중요한 것이 신발이다. 발에 물집이 생기고 발톱에 피멍이 드는 경우도 생기므로 평소에 신고 다니면서 길을 낸 편안한 등산화와 샌달이 필수적이다.
 

<안내 책자>

안내 책자 없이 그냥 가서 부딪혀 보는 것도 좋겠지만, 특이하게 여행을 한 사람의 특별한 경험과 지역 특산물 요리 등을 미리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가려면 여행기 책 한 권 정도는 읽어보고 가는 것이 좋다. '사랑하면 산티아고로 떠나라 그녀처럼' 이란 책을 권하고 싶다. 영국 스코틀랜드 왕립교향악단의 첼리스트인 이수아가 쓴 아주 특별한 순례여행기다.

 


정명 기자
작성 2018.07.20 15:17 수정 2022.12.16 05:47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