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전문 포털 '뉴스탠스', 검색 제휴 평가 결과 발표

총 793개 매체 신청, 33개 통과

코스미안뉴스 최종 선정



뉴스 전문 포털인 '뉴스탠스'의 2019 하반기 뉴스검색 제휴 심사평가에서 '코스미안뉴스(Cosmian News)'가 최종 제휴사로 선정되었다. 뉴스 전문 포털 뉴스탠스는 뉴스 검색 제휴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33개 매체를 최종 제휴업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제휴평가위는 723일부터 930일까지 뉴스탠스 제휴 뉴스검색 제휴 등 입점 제휴를 희망하는 매체의 신청을 받았다. ‘2019년 하반기 뉴스탠스-뉴스검색 제휴신청에는 793개 매체가 신청했으며, 이중 정량평가를 통과한 682개 매체를 대상으로 약 4개월에 걸쳐 각 분야 전문 심사위원과 전문 모니터링단의 정성평가를 진행했다.

뉴스탠스-뉴스검색 제휴 심사 및 평가 등

심사규정에 따르면, 매체의 심사기간은 최소 1주에서 최장 12주로 규정되어 있지만 심사는 개별 언론사에 대한 서류 접수 및 검토가 끝나는 대로 동시에 진행된다. 또한 심사기간은 신청매체 수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뉴스검색제휴1차 평가 단계에서 진행하게 되며 평가 점수는 총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아야 제휴가 가능하다. ‘뉴스검색제휴를 신청한 매체의 사전 평가가 끝나면 뉴스전문포털의 뉴스검색제휴 서비스 가등록(IR: Interim Record) 권한을 부여 받는다. 이후 각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과 평가 모니터단의 모니터링을 통해서 적격여부를 심사 받는다.

뉴스전문포털의 첫 화면인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뉴스탠스 제휴2차 평가를 통과한 매체에 한하며, 2차 평가에서는 평가 점수 총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제휴할 수 있다.

또한 심사규정에 따르면 뉴스탠스 제휴를 신청한 매체가 1차 평가를 통과한 경우에 뉴스전문포털의 메인화면 뉴스탠스에 임시 등록될 수 있는 가등록(IR: Interim Record) 권한을 부여 받게 된다. 이후 각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과 평가 모니터단의 모니터링을 통해서 적격여부를 심사 받는다. 이후 2차 평가를 통과한 매체에는 뉴스탠스입점 기회가 부여된다.

뉴스탠스, ‘가치있는 뉴스, 알찬정보가 있는 뉴스 많이 생산한 매체에 가산점부여

특히 뉴스탠스-뉴스검색 제휴신청시 가치있는 뉴스, 알찬 정보가 있는 뉴스를 많이 생산한 매체는 뉴스탠스입점시 가산점이 추가로 부여된다.

뉴스전문포털제휴평가위 이치수 평가위원장(현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 회장 겸 사단법인 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국제정책연구원 이사장)저널리즘의 품격을 높이고, 포털의 공익적 기능을 살리며, 언론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 뉴스전문포털이 추구하는 가치에 상당히 많은 언론 매체들이 호응해 준 데 대하여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치수 평가위원장은 상당히 많은 매체들이 입점을 희망했다. 이는 우리 언론이 처한 환경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방증한다. 입점을 희망하는 모든 매체들에게 기회를 모두 드려야 함에도 심사규정상 모두 드리지 못하게 되어 매우 마음 아프다고 덧붙였다.

이치수 평가위원장은 이번 심사 및 평가는 엄격히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다음에 진행될 2020년 상반기 뉴스탠스-뉴스검색제휴에는 더 많은 매체들에게 기회가 닿을 수 있도록 각 분야 심사위원진을 포함한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치수 평가위원장은 이번 심사 및 평가를 위해 많은 분들의 수고가 있었다. 이번에 함께해준 각 분야별 전문심사위원단과 모니터링단 그리고 뉴스전문포털의 발전을 위해서 항상 성원을 해 주신 미디어 관계자 등을 포함한 많은 분들에게 감사하다. 뉴스전문포털이 국민의 사랑을 받는 뉴스전문포털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명희 기자


편집부 기자
작성 2019.11.27 09:27 수정 2020.09.13 00:07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편집부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