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누리는 문화중심의 태권도

청소년과 성인층이 수련하는 생활태권도 활성화

태권도원을 태권도 수련·체험 중심지로 육성






문화체육관광부 126(), 태권도의 체계적 보존과 진흥을 위한 3차 태권도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문화를 중심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정책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자랑스러운 태권도, 평생 즐기는 태권도, 지속 성장하는 태권도, 세계와 함께하는 태권도라는 추진전략 4개와 핵심 정책과제 13개를 마련했다.

 

3차 태권도진흥기본계획은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계획으로서, 지난해 6월 문체부가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진흥재단과 함께 발표한 태권도의 미래 발전 전략과 정책과제(부제: 태권도 10대 문화콘텐츠 추진 방안, ’18~’22)’를 토대로 태권도 내외부의 혁신 요구, 4차 산업혁명 등 태권도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 변화, 태권도 인식 및 국내외 태권도산업 실태 조사 결과 등을 보완해 수립했다.

 

태권도 가치 회복을 통한 세계 경쟁력 강화

 

문체부는 태권도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재미있는 태권도를 만들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지원과 함께, 태권도 교육연수 기능 강화와 승품단 심사제도 개선을 통해 태권도의 가치를 회복하고 태권도의 강점을 살린다.

 

2020년도에 준공되는 태권도원 상징지구를 태권도 성지를 상징하는 대표시설로 운영한다. 상징공간에 걸맞은 수련의식전시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고, 태권도 실력과 도덕성을 겸비한 태권도 대사범(Grand Master)’ 지정*해 대사범과 함께하는 수련 프로그램 운영, 태권도를 통한 심신 단련과 마음의 평화를 주는 가칭 태권스테이를 시행한다.

 

국립태권도박물관에서는 태권도 관련 유물, 도서, 기록 등을 디지털로 자료전산화(아카이브)2021년도부터 온라인으로 열람하고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태권도 역사인물기술과 관련한 자료와 도서를 비치하고 판매하는 책카페도 개관한다.

 

태권도 경기의 공정성은 높였으나 발차기 기술의 변질과 경기로서의 재미 약화를 가져온 현행 전자호구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2020년도부터 연구개발(R&D) 과제로 차세대 태권도 전자호구 기술을 개발한다. 관람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새로운 경기방식의 관람형 태권도 대회도 개최하고 방송으로 중계할 계획이다. 아울러 태권도 경기 해설에 필요한 자료를 제작해 흥미로운 경기 해설을 위한 정보도 제공한다.

 

태권도의 권위와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태권도의 교육연수 기능 강화와 현행 태권도 심사제도의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태권도계의 의견을 반영해 현재의 국기원 연수원 기능을 강화해 세계태권도 연수원(WTA)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지원한다. 태권도계가 스스로 태권도 승품단 심사제도와 태권도 도장등록 제도를 국민적 정서에 맞고 공정거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대한민국 내 심사 및 도장등록제도의 경우에는 개선 노력이 미흡하면 정부 차원의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민 누구나 일상에서 생활문화로 즐기는 태권도

 

문체부는 생활태권도를 활성화하고 태권도를 소재로 한 다양한 태권도 문화콘텐츠를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성, 어르신 등 성인에게 적합한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해 공공체육시설, 지역 내 문화센터, 노인복지센터 등 다양한 시설에 보급하고, 전국 17광역자치단체 단위로 지역 태권도 단체와 함께 여성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어르신 전문 태권도 도장 운영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장애인들이 차별 없이 태권도 교육을 받고 수련할 수 있도록 장애 유형별 수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 태권도 지도자 양성, 장애인 태권도 교실 운영 등, 장애인 생활태권도를 보급한다.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차상위 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 문화체험 프로그램 지원도 확대해 사회적 약자들의 태권도 참여 기회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태권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참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태권도 문화콘텐츠 육성을 지원한다. 태권도인과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태권도 문화축제를 육성하고, 전라북도와 함께 태권도를 소재로 한 대중 친화적인 웹툰, 게임,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19.12.06 09:31 수정 2019.12.06 09:36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