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한옥마을서 동지팥죽 나눠 먹으며 새해 맞으세요

22일(일)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세시행사 <작은 설-동지> 개최

사진=서울시



1222() 동지를 맞이해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세시 행사 <작은 설동지>를 개최한다. 오전 11시 동지고사를 시작으로 팥죽 나눔, 새알심 빚기 체험, 동지 공연, 부적 만들기 등을 진행, 시민 및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동지의 의미를 알리고 다양한 세시풍속을 체험할 수 있는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동지는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날로, 우리 조상들은 동지를 작은 설이라 불러왔다. 또한 동짓날에는 동지첨치(冬至添齒)라 하여 동지팥죽을 먹어야 비로소 나이 한 살을 더 먹으며 건강을 지키고 액운도 막을 수 있다고 믿었다. 이날 남산골한옥마을을 찾은 방문객들은 직접 새알심도 만들어 보고, 이웃과 동지팥죽도 나누어 먹으며 동지첨치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을 것이다.

 

오전 11시에는 약 1시간 동안 지난 한 해의 묵은 액을 털어내고 새해를 맞아 복을 비는 동지고사를 지낸다.

동지에는 팥죽을 쑤어 조상께 고사를 지내고, 대문이나 벽에 뿌려 귀신을 쫓아 새해의 무사안일을 빌었다. 방문객들과 함께 남산골한옥마을 문을 시작으로 전통가옥 곳곳을 돌아다니며 고사를 지낼 예정이다.

 

오후 3시에 진행되는 동지공연은 새해 복 맞이 판굿과 악귀와 잡신을 쫓는 지신밟기 놀이로 구성해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2020 경자년을 맞아 하얀 쥐를 주인공으로 제작한 세시풍속 일러스트 달력을 동지 행사 당일에 한해 할인된 금액 5,000원에 판매하며 지책력의 의미를 나눈다. 달력 두 권 구입 시, 팥죽 한 그릇을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자를 쓰고 거꾸로 붙여 잡귀를 쫓는 동지부적 만들기와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에 태울 소원지 쓰기등 오늘날 잊혀져가는 세시 전통을 기릴 수 있는 다양한 체험도 즐길 수 있다.

 

동지 당일 22()부터 내년 119()까지 <남산골 겨울나기>가 운영된다. 추운 겨울 남산골한옥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이 한옥 지붕 아래 뜨끈한 아랫목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전통가옥 따뜻한 아랫목에서 전래놀이를 즐길 수 있는 건강한 겨울나기전래놀이방’, ‘전래동화 영화관이 운영된다. 건강한 겨울나기전래놀이방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2,000원에 2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전래동화를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전래동화 영화관은 무료로 운영된다.

 

1228()부터는 주말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매주 토요일 2시에는 인형극 공연 윤씨네인형극장, 매주 일요일 2시에는 전래동화 구연 프로그램 아랫목이야기가 진행된다. 또한 매주 일요일 11시부터 3시까지 전통 짚공예 체험을 할 수 있는 남산골일요공방 운영된다. 참가비는 일괄 2,000원이며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이정민 기자
작성 2019.12.20 13:40 수정 2019.12.20 13:43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정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