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간세설] 미지수 찾기

이태상

 


매년 새해가 되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람들은 호기심이나 희망 또는 불안감에서 점쟁이를 찾는다.

 

미국의 유명한 점성술가 쉐이니 니콜라스(Chani Nicholas)는 지난해 11월에 출간된 그녀의 최근 신간 당신은 이를 위해 태어났어 : 근본적인 자아수용을 위한 점성술(You Were Born for This : Astrology for Radical Self-Acceptance)’에서 당신이 누구인가가 아니고 누가 될 수 있는가?’를 말하려는 것이라고 한다.

 

서양엔 이런 말이 있다. ‘당신이 누구, 무엇인지는 신()이 당신에게 준 선물이지만 당신이 누구, 무엇이 되는가는 당신이 신()에게 바치는 선물이다.’ 이는 숙명(fate)이란 타고난 것이지만 운명(destiny)은 당신이 개척한다는 뜻이리라.

 

누가 더 바보일까. 어둠을 무서워하는 어린애와 빛을 두려워하는 어른 둘 사이에서. 때때로 사실이 거짓 꾸며낸 일보다 더 이상하다지만 성한 사람이 이상하게 미치는 것은 이상하게 미친 세상에 대한 아주 성한 반응이며 그 대응책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거짓말 중의 거짓말은 자기 자신한테 하는 것이고 그것이 거짓말에 머물지 않고 거짓 삶으로 연장되기도 하나 보다. 그러나 우리 더 좀 생각해 볼 때 무엇이 참이고 무엇이 거짓일까?

 

수학적인 공식으로 예를 들어보자. 1+1=2로 당연한가 하면 1+1=11로 보일 수도 있다. 자주 반복되는 거짓말이 그 숨은 진실을 말해주는 참말이 되는가 하면 자질구레하게 섣불리 서투른 거짓말하지 않고 묵묵히 입을 다물고 침묵을 지킴으로 엄청나게 더 큰 거짓말을 결과적으로 하게 되기도 한다.

 

사실을 왜곡하거나 생략 또는 부정하고 불신하며 망각하는 것도 거짓말이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추측, 편견, 선입견, 고정관념, 예측, 기대, 환상 등이 모두가 거짓말이라면 거짓말이다. 흔히 사람들은 사실보다 희망적이고, 환상적인 환멸의 비애를 맛볼 때는 보더라도, 배신의 쓰라린 상처를 입을 때는 입더라도,

 

사람은 머리로 생각하는 동물이라기보다 가슴으로 느끼면서 꿈과 믿음으로 숨 쉬고 사는 미신(迷信)의 산물(産物)인지 모를 일이다.

 

또 좀 생각해 보자. 세상에 그림자 없는 빛이 없듯이 실망하지 않을 기대란 없을 테고, 상처받지 않을 사랑도 없으리라. 하지만 사랑을 모르는 인형이, 고독을 모르는 동상이, 눈물을 모르는 조각이 되기보다 거짓을 외면한 진실을, 자연을 외면한 진리를 찾기보다, 차라리 모든 것의 가치와 아름다움 발견하는 알뜰살뜰한 사람이 되리라.

 

어둠, 거짓, 슬픔, 아픔, 실망, 절망, 회의, 배신, 이별도 살리고 고독도 살리리라. 추함도 천함도 잃음도 없음도 모두를 살리는 살림꾼이 되어보리.






편집부 기자
작성 2020.01.06 10:24 수정 2020.01.06 10:29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편집부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