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홀로코스트 추모의 날 맞아‘아우슈비츠 앨범展’

서울역사박물관, 주한 독일 및 이스라엘 대사관과 협력해 전시 개막

사진=서울시



서울역사박물관은 주한 이스라엘대사와 함께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의 날을 맞이하여 아우슈비츠 앨범 : 아우슈비츠 지구의 한 장소(The Auschwitz Album : Auschwitz A Place On Earth)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1. 29.() 19시에 개막했다. 전시는 130()322()까지 개최한다.


홀로코스트(또는 쇼아 SHOAH-히브리어로 대재앙을 뜻함)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독일에 의해 자행된 유대인을 비롯한 슬라브족, 집시, 동성애자, 장애인, 정치범 등 약 1천만 명의 사람을 학살한 사건을 일컫는다. 사망자 중 유대인은 약 6백만 명으로 당시 유럽에 거주하던 유대인의 약 60%가 희생되었다.

 

유엔은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가 해방된 1945127일을 기념하기 위해 2005년 유엔 총회에서 이 날을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의 날로 지정하였다.

 

이번 전시는 이스라엘 야드 바쉠 박물관(Yad Vashem - The World Holocaust Remembrance Center)에 소장되어 있는 아우슈비츠 앨범을 통해 20세기 최대의 대학살로 꼽히는 홀로코스트의 잔혹함을 서울 시민들에게 알리고 다시는 이런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교육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우슈비츠 앨범(The Auschwitz Album)19445월 말, 폴란드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 강제 수용소로 추방된 유대인들의 이송(deportation)도착(arrival), 선별(selection), 그리고 마지막 죽음에 이르는 과정이 담긴 세계 유일의 시각 자료로 역사적 기록물로서 가치가 크다.

 

독일 도라-미텔바우(Mittelbau-Dora) 강제 수용소가 해방된 19454, 그곳에 수감되어 있던 18세 소녀 릴리 야콥(Lilly Jacob)이 나치가 사용하던 막사 옷장에서 앨범을 우연히 발견하였다. 앨범에는 릴리의 가족과 고향 사람들, 심지어 자신의 사진도 있었다.

 

두 명의 나치 친위대가 고위 장교들에게 보고하기 위한 기록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이 앨범은 총 56페이지, 193장의 사진을 담고 있다. 유대인들을 태운 화물 기차가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에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유대인들은 남자 그리고 여자와 아이들로 구분됐다. 백만 명이 넘는 유대인들 중 약 구십만 명은 도착 즉시 살해되었고, 나머지는 강제 노역자로 수감되었다. 유대인들은 가지고 온 소지품은 모두 나치에게 몰수당하여 독일에서 사용하도록 보내어졌다.



전시 관람 1~2월은 평일 오전 9~오후 8, 공휴일은 오전 9~오후 6, 3월은 평일 오전 9~오후 8, 공휴일은 오전 9~오후 7시까지이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정민 기자
작성 2020.01.30 10:41 수정 2020.01.30 10:4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정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