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 우리 아이를 아나필락시스로부터 보호하세요

어린이집, 학교 등에서 활용, 새 학기 우리 아이 건강과 안전에 기여하길 기대

사진=복지보건부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연구원은 새 학기를 맞아 소아 아나필락시스 예방·관리 및 대응을 위한 학부모, 교사, 소아 대상별 맞춤 카드뉴스를 발간하였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식품, 약물 등의 원인 물질에 노출 후 수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아나필락시스 바로알기 카드뉴스는 소아 편, 학부모 편, 교사 편으로 구성되었다.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주요증상, 발생장소, 대처방안 등을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 친숙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질병관리본부 누리집(www.cdc.go.kr), 사회연결망서비스* 등에서 볼 수 있다.


소아편은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알려주는 헬시봇(그널 로)’을 등장시켜 어린이들의 관심을 유도하였다. 간식을 먹은 후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난 아이를 중심으로 그 원인, 피부, 호흡기 등에 나타나는 주요 증상, 평상시 조심해야 할 사항, 증상이 발생한 친구를 도와주는 방법 등을 문답식으로 소개하였다.

 

학부모 편꼭 알아야 한다! 우리 아이 공격하는 아나필락시스 대처법 주제로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뿐 아니라,

 

소아의 증상이 아나필락시스로 의심될 경우 대응 방법,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알리는 정보, 자가주사용 치료제인 에피네프린* 구매 방법, 병원진료를 통한 원인 파악 및 아이에게 교육 등을 당부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교사편아나필락시스 스쿨매뉴얼 주제로 하여, 주요 원인증상 및 증상발현까지의 시간, 아나필락시스 과거력 유무에 따른 선생님들의 대처 방안 에피네프린 주사 방법, 교육기관 내 및 학부모, 학생들과의 정보 공유 방안 등을 소개하였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본 홍보물이 소아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새 학기를 맞아 새로운 환경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0.02.27 09:59 수정 2020.02.27 10:00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