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17개 광역시도 '지자체 행정•의정 혁신평가' 최종결과 11월 발표

지방자치의 페러다임 전환을 통한 재도약의 길 마련에 헌신한 '주역' 발굴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현재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대한민국 지자체들은 과연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가고 있는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 국가들은 대 혼란을 겪고 있다. 6 9일 기준 세계 전체의 확진자 규모는 미국, 브라질, 러시아, 스페인, 영국 등을 포함하여 708만 여명, 사망자는 40만 여명으로 계속 확산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적 물적 이동은 상당부문 막혀 있다. 수출을 위주로 성장해 온 우리나라, 특히 경제적 자립도가 약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치명적이 아닐 수 없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www.wfple.org)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국제정책연구원(이사장 이치수)은 지난 2018 8월부터 진행해 온 전국 17(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8, 1특별자치도) 광역자치단체와 전국 226(75자치시, 82자치군, 69자치구) 기초자치단체 등에 대한 'WFPL 지자체 행정의정 혁신평가' 최종 결과를 11월에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코로나시대 각 지방자치단체의 위기 극복 대처 능력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한 자립기반 구축 등 지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지자체의 코로나19 위기 대처 능력불필요한 세금 낭비를 막는 예산의 효율적 사용지역민의 경제적 자립도 향상사회적 약자 배려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방자치의 페러다임(Paradigm) 전환을 통한 재도약의 길을 마련하는데 열정과 헌신을 다한 공로자 '주역'을 발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평가에 도입한 'WF지자체혁신지수'에 의한 평가 시스템은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연구기관인 국제정책연구원 등이 공동으로 자체 개발한 평가 시스템으로서, 특히 'WF지자체혁신지수' 방식의 지방행정의정평가 시스템은 지자체의 지방행정 및 지방의정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시스템으로 특화돼 있다.

 

평가 결과 발표에서는 전국 17개시도지사 등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혁신적인 행정 활동으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열정과 헌신을 다한 시장 1, 도지사 1인 등에게는 'WFPL 지자체행정혁신평가大賞'을 수여한다.

  

또한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의회에서 열정과 헌신으로 지방의정활동을 펼친 의원 등에게는 'WFPL지자체의정혁신평가大賞'을 수여한다.

 

 


이정민 기자
작성 2020.06.09 12:07 수정 2020.06.09 12:1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정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