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나고 병든 미술품 공공수장고서 되살린다

제주 최초 서양화가 김인지 유화작품 2점 자체 보존작업

사진=제주도




제주도립미술관 문화예술 공공수장고는 미술품보존처리실을 갖춘 후 지난해 야외 조각품을 보존 처리한 데에 이어, 올해는 작고 작가의 훼손 작품에 대한 보존 처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도립미술관은 공립기관에서 이관․관리되는 작품 중 훼손 정도가 심하고, 지역 미술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고 작가의 작품을 우선적으로 보존 처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번 보존처리 첫 대상인 서양화가인 김인지 선생은 1934년 동경사범학교 도화강습과를 수료하고 조선미술전람회 양화부문 입선을 시작으로 다수의 공모전 수상과 1955년 제주도미술협회 결성을 주도적으로 이룬 기여도가 있으며, 제주 최초의 서양화가라는 타이틀을 갖는 작가이다. 


김인지 작가의 유화 2점은 1953년 作으로 제주풍경을 담고 있다. 유화 작품 특성상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민감해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면서 그림 표면이 변형되는 등 손상이 잦다. 현재 상태 조사 결과 물감 색 변질과 갈라짐, 화면 찢김, 물감층 떨어짐은 기본이고 곰팡이와 백화현상도 발생했다. 


이번 보존처리는 작품별 상태 조사, 기술자문, 훼손부위 접합, 클리닝, 그림층 접착과 메움 그리고 색맞춤의 수복 과정으로 진행된다. 자체 미술품 보존 처리는 지역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예방이자, 문화선진도시 위상에 걸 맞는 공립미술관 소장품에 대한 지속적인 보존 관리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도립미술관은 이를 통해 지역 미술사 자료의 체계적 관리와 지역 미술 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체 보존된 작품들은 향후 기획 전시 등에도 활용된다.


서문강 기자

 




서문강 기자
작성 2020.06.13 09:15 수정 2020.09.13 22:55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