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방한

조세영 외교차관 등과 대북 전략 조율

"한미간 조율이 중요한 시점"

사진 = 로이터통신 트위터 캡처

한국과 미국은 평양이 대화를 거부하자, 이와 관련한  대북전략을 논의했다고 8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은 수요일, 자신이 이번 주 방한해 북한 당국자들과 만나려 한다는 보도를 일축하면서도 미국은 대화 재개에 열려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조세영 외교통상부 차관, 이도훈 핵협상 수석대표와 긴 회담을 갖기 전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잠깐 만났다.

로이터는 "회담은 코로나19 대응방안과 주한미군 배치 비용 분담에 대한 협상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루었으나 북한 문제가 의제를 압도했다고 한국 관리들은 말했다"고 보도했다.

비건 대표의 이번 방문은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미 대화를 되살리기 위한 막판 노력이라는 추측을 불러일으켰지만 새로운 회담에 대한 기대는 낮게 평가했다.

비건 대표는 이도훈 대표를 만난 뒤 "확실히 말씀드리지만 우리는 북한과 만남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주 방문은 우리의 가까운 친구 및 동맹국인 한국 관계자들을 만나기 위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비건 대표는 북한이 지정하면 언제든 회담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다는 점을 언급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존 딜러리 연세대 북한전문 연구원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새 북미회담을 완강하게 거부하는 것은 비건 대표의 이번 방한이 외교적인 일부 대북 개방보다는 한미 양국 간 공조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담과 관련하여 "현재 한미간 조율이 매우 중요하다"고 국제위기그룹 싱크탱크의 김두연 선임연구원이 말했다고 로이터가 밝혔다.

https://t.co/dfIVaQz7kE



이정민 기자
작성 2020.07.08 15:59 수정 2020.07.08 16:02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정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