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봉의 삶의 향기] 2세들의 내일을 위하여

김희봉

 


백인(白人사고의 중심은 우리보다는 ‘나 자신’이다사람보다는 일을관계보다는 일의 성취를  중히 여긴다그들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공을 숫자와 양으로 잰다눈에 보이고 손에 잡혀야 효율성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백인들은 뉴턴의 이분법적 논리에 익숙하다성공이냐 실패냐  아니면 적이다승자가  갖는  오어 낫싱(all or nothing)주의다중간에 대한 이해나 배려가 없다.

 

이렇게 원인과 결과의 논리에 익숙한 백인들의 사고는 항상 단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작은 것에서  것으로 나아간다 것과 작은 것을 한꺼번에 보지 못한다그래서 그들의 사고방식은 일차방정식처럼 직선적이고 연속적이다포드가 구상한 자동차 어셈블리 라인이 좋은 예다

 

흑인과 라티노들의 최고 가치는 인간관계에 있다내가 아니라 ‘우리’가  중요하다일의 성취는 뒷전이다그래서 성공은 백인들처럼 숫자나 양으로 재는  아니라서로 리듬감이 통하는 관계성을 이루는  있다백인들에 비해 가시적인 성과엔 소홀하나 인간적이고 유기적이다

 

흑인들과 라티노들은 백인들처럼 직선적인 사고가 아니라관계의 중간 중간에 놓인 중요한 시점(critical path)마다 서로 교감을 통한다따라서 이들은 인간관계와 영적 체험의 공유를 소중히 여긴다백인들에 비해 훨씬 감성적이고 영성(靈性) 풍부하다리듬과 뜨거운 합창이 넘치는 흑인들의 교회가 살아있는 예이다.    

 

아시안들은  개인보다 그들이 속한 단체나 회사또는 나라의 성공을  중히 여긴다이들은 자기가 속한 그룹의 성공과 융화에 몸바친다영원한 해병과 삼성맨이  자신보다  자랑스럽다그것은 그룹에의 소속감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때문이다그래서 지연과 학연에 얽혀 살아간다아시안들에겐 인간 관계의 성공과 단체를 위한 일의 성취가   중요하다.  

 

아시안들은 작은 것과  그림을 함께 보는 능력을 타고났다그들은 상형문자인 한자(漢字) 읽을   획과 전체 글을 함께 보거나, 모음과 자음이 한데 어우러진 한글의 낱말을 익혀왔기 때문이다그들의 인식 방법은 백인들처럼 직선적이 아니고주기적(cyclic)이고 윤회적이다모든 사물은 서로 연결되고 회전함으로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아시안들은 인간관계에서 포용적이고 자연에 순응적이다.    

 

다민족 미국사회에서 40여 년을 살아왔다. 다양한 인종들과 함께 일하며, 또 이웃하고 살며 느꼈던 특성들을 나름대로 뇌리에 정리해 두었었다. 물론 각 인종의 복잡한 성격을 두어 문장으로 요약할 순 없다. 다행히 얼마 전 읽은 사회 심리학자 에드윈 니콜스의 인종 분석과 거의 일치해 크게 고무되었다. 그의 지론도 다양한 인종 간의 특성을 살려 미국을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자는 것이다.

 

불행히도 미국은 코로나 사태 와중에 다시 인종 소요로 들끓고 있다. 400년 뿌리깊은 노예제도의 잔재와 불평등한 사회구조로 빈민층 흑인들은 여전히 차별 받고 있다. 1960년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인권운동은 흑인들 뿐 아니라 아시안들을 포함한 소수민 들의 권리 신장에 큰 전환점을 이루었다. 그러나 트럼프 정부 이후, 소수민과 이민자들에 대한 차별과 갈등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미국이 과연 고질적인 인종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장담할 수 없다. 그러나 포용적 미국을 원하는 다수 미국민의 양심은 곳곳에 살아있다. 주류언론들은 소수민 후예들의 성공사례를 조명하고, 그들이 미국 건설에 얼마나 크게 이바지하는지를 일깨워주고 있다. 

 

얼마 전,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지는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한국인 2세들을 특집으로 다루었다. 세계적인 선풍을 몰고온 BTS, 블랙핑크, 싸이, 빅뱅 등 K팝 아이돌들의 놀라운 끼와 저력에 주목했다. 게다가 배우 존 조나 코미디언 마가렛 조, 아시아인 최초 아이비리그 대학 총장이자 세계은행 총재였던 김용 박사나, 예일대 법대 학장인 고홍주 씨 등은 잘 알려진 롤 모델들이다.    

 

그런데 나는 수년 전, 미국 CBS 유명한 서바이벌게임에서 우승한 권율 군을 응원하며 한인 2세들의 큰 가능성을 보았었다. 그는 두뇌와 체력과 관계성의 치열한 대결에서 남들을 밀치고 이긴  아니라 팀을 도와 가며 이긴 것이다그래서 그는 경쟁자들로부터 대부(Godfather)라는 별명을 얻었다논리적 사고와 인간적 포용력을 함께 지녔다는 찬사였다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가슴, 역동적인 끼를 지닌 한인 2세, 3세 '대부'들이 많이 나올 것이다. 아시안의 덕목을 지닌 그들이 평등한 미국을 세우는 데 큰 재목들이 되길 기대한다.      




[김희봉]

서울대 공대, 미네소타 대학원 졸업

Enviro 엔지니어링 대표

캘리포니아 GF Natural Health(한의학 박사)

수필가, 버클리 문학협회장

1시와 정신 해외산문상수상

 

김희봉 danhbkimm@gmail.com





편집부 기자
작성 2020.07.13 12:55 수정 2020.07.13 13:06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편집부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