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분쟁 격화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에 터키 개입


사진 = 로이터통신 트위터 캡처


터키의 에르도안 대통령은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충돌 속에서 아르메니아인들에게 정부에 대항하여 일어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일요일(현지시간)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아르메니아군과 아제르바이잔군 간의 충돌이 있은 후 아르메니아 국민들에게 "파국으로 끌고 가는 지도력과 이를 꼭두각시처럼 사용하는 지도력"에 대항해 자신들의 미래를 지켜나갈 것을 촉구했다.

아르메니아는 일요일 충돌 후 계엄령을 선포하고 남성 인구를 동원했다. 터키는 이를 두고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도발이라고 말하면서 아르메니아를 비난했다. 에르도안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하여 "터키는 아제르바이잔과의 연대를 한층 더 증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르메니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니콜 파시니얀 아르메니아 총리는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을 둘러싼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분쟁에 터키가 개입하지 못하도록 국제사회가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은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산악지대이다. 1920년, 코카서스 지역이 소련에 복속된 직후 이곳이 아르메니아로 귀속되었다가 스탈린에 의해 행정구역이 조정되어 1924년에 아제르바이잔 영토로 되면서 자치권이 부여되었다.

20%에 불과한 소수의 아제르바이잔 이슬람교도들이 약 80%에 달하는 아르메니아인 기독교인들을 통제해 온 것이 분쟁의 원인이 되었다. 여기에 터키 등 이슬람권이 아르메니아인을 핍박했던 역사적 반목도 작용하였다.


천보현 기자


천보현 기자
작성 2020.09.28 02:18 수정 2020.09.28 02:19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천보현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