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정책 고령인구 특성변화에 맞춰 새로 짜야

생애주기별로 “함께 하는 노후준비”를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 필요

제9차 저출산․고령화 포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고령화특별위원회는  고령화 대응을 위한 사회시스템 개편방향 주제로 아홉 번째 월간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구구조 고령화에 대응하여 인구 보너스 시대에 맞춰져 있는 우리사회의 노동, 교육 등 일련의 시스템을 어떻게 개편해나가야 할지를 모색했다.

 

이를 위해 최근 나타나고 있는 고령인구의 특성변화를 짚어보고, 이를 반영한 새로운 고령정책 패러다임에 대해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했다. 

 

포럼의 발제를 맡은 정경희 보건사회연구원 부원장노인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고학력 베이비부머의 고령 진입과 후기고령자 비중 증가 등으로 고령인구 특성이 다양화되고 있어, 더 늦기 전에 신중년층이 노후소득 뿐 아니라 건강관리, 사회참여, 여가활용 등 노년기에 겪게 될 다양한 이슈들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신체적 노화에 대응한 촘촘한 돌봄체계, 사회적 고립감 극복, 독거노인을 위한 다양한 일상생활지원서비스 후기노인의 수요에 맞는 특화된 정책개발 노력 강화를 제안하였다.

 

  또한, 앞으로 초고령사회가 되면 고령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질과 양 측면에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모든 서비스를 정부 혼자 책임지기보다는 민간부문, 지역사회 등 여러 사회주체들과의 협력체계 구축과 역할분담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오늘 포럼이 고령사회에서 시스템 변화가 필요한 분야종합 점검하고, 개편방향모색하는 사회적 논의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주된 일자리에서의 퇴직연령49에 불과한 상황에서 고령화는 노인 뿐 아니라 신중년, 나아가 40까지도 직접적으로 해당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으로 고령화 정책노인빈곤, 돌봄 등 현재 고령층이 겪고 있는 당면과제 대응에 만전을 기하면서, 생애주기별로 개인과 국가, 지역사회 등 모든 사회주체가 함께 하는 노후준비를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18.10.19 12:31 수정 2018.10.19 13:04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