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청 전경
조관식 기자 = 고성군(군수 함명준)은 2025년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2026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운용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대표적인 참여민주주의 제도다.
공모 대상 사업은 군비 재원으로 추진하는 단년도 사업 군민 다수의 복리증진을 위한 실현 가능한 사업 지역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 지역 주민 소득 증대에 직접 연관된 사업 등이다.
다만, 도로포장, 용·배수로 정비 등 소규모 주민 숙원사업 해당 연도 내 완료가 어려운 사업 행사성·소모성 사업 시설 운영비, 인건비, 경상적 경비(보조금) 지원 사업 특정 정당·후보·종교 지원 사업 민간단체 또는 개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제안된 사업은 소관 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의회 예산안 심의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되며, 2026년도 본예산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고성군민 누구나 사업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방법은 고성군청 누리집(주민참여 → 주민참여예산 → 예산편성에 바란다)을 통한 온라인 신청,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기획조정실 예산팀 방문 신청, 신청서 작성 후 우편 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임덕빈 기획조정실장은 “군민 여러분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안들이 예산에 반영되어 지역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성군은 2025년도 본예산에 주민참여예산으로 제안된 23건 중 ‘테마형 화진포 해수욕장 촬영 구역 조성’ 등 7건의 사업에 대해 총 102,441천 원을 편성하여 반영하였다.
경찰신문 조관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