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자: 천보현 [기자에게 문의하기] /

세계보건기구(WHO)가 5일(현지시간) 코로나19의 종식을 공식 선포했다. 중국 우한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 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하자 2020년 1월 30일, 국제보건기구는 코로나19의 세계적인 발생에 대한 국제적 우려 때문에 공중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었다. 코로나19의 최초 발생 보고 이후 1221일이 경과한 이날 팬데믹 종식을 공식 선포한 것이다.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는 우리의 세상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WHO에 약 7백만 명의 사망자가 보고되었지만, 실제로는 2천만 명의 이상의 사망자가 난 것으로 WHO는 추정한다고 밝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1년 넘게 백신과 감염으로 인한 인구 면역력 증가, 사망률 감소, 건강 시스템에 대한 압박이 완화되는 등 팬데믹이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코로나19 이전에 알고 있던 것처럼 다시 살아날 수 있게 해주었다. 지난 1년 동안, 비상 위원회와 WHO는 데이터를 신중하게 분석하고 경보 수준을 낮추는 데 적절한 시기를 고려해 왔다."라고 하면서, 5월 4일 개최된 비상대책위원회 15번째 회의의 권고를 받아들여 국제적으로 우려되는 공중보건 비상사태의 종식을 공식 선언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