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두레 36개 지역의 관광 활성화 이끌 주민사업체 모집

지역 고유 특색 지닌 관광사업체

사진=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 지역관광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 함께 5 10()부터 6 25()까지 2021 관광두레 신규 주민사업체를 모집한다.

 

‘관광두레’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들이 숙박, 식음, 기념품, 주민여행, 체험 등의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운영할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사업이다. 2021 5 현재 전국 56 지역(기초자치단체), 168 주민사업체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공모대상은 올해 선정된 관광두레 신규 지역 22 기존 관광두레 선정지역 14 36 기초지자체에서 관광 분야의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경영 개선을 희망하는 지역주민 3 이상으로 구성된 공동체이다. 지역별로 10 내외의 주민사업체를 신규 발굴한 , 최종 선발되는 주민사업체를 대상으로 최대 5년간 사업체의 성장단계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선정된 주민사업체가 지역관광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대표 관광사업체로 성장할 있도록 해당 주민사업체에 기본 3, 연장 2년의 최장 5년간 최대 1 1천만 원에 해당하는 성장 단계별(예비, 초기, 성장) 맞춤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지역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기 위해 주민사업체 구성원 2/3 이상이 39 이하인 경우에는 자기부담금(10%) 감면 우대 혜택도 주어진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지역자원을 활용한 창업 소재 발굴과 사업모델 수립, 창업기반을 쌓을 있는 전문교육, 견학 창업 준비부터 창업 이후 (파일럿) 사업, 사업체별 맞춤형 현장 상담(컨설팅) 판로 개척을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성장단계에는 주민사업체의 경쟁력을 화하고 스타 주민사업체로의 도약을 위한 특별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창업‧경영, 상품‧메뉴 개발, 디자인, 마케팅 분야의 실무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관광두레 전문컨설팅단’ 200(업체) 운영해 정부 지원을 받고 있는 주민사업체 380 개를 대상으로 1:1 맞춤 상담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자립기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관광두레 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주민공동체 또는 사업체는 6 25() 오후 2시까지 전자우편(dure@knto.or.kr)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청서는 문체부(mcst.go.kr), 관광공사(kto.visitkorea.or.kr), 관광두레(tourdure.mcst.go.kr) 또는 해당 지역 시·군·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있다. 7 서류평가를 거쳐 신규 발굴한 주민사업체를 대상으로 관광두레 아카데미 과정을 실시한 9 ‘예비 주민사업체’를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05.09 10:44 수정 2021.05.09 11:16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