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폼페이, 피맛골이 사라지고 있다

돈 앞에 무릎 꿇은 역사의 보고

사진=코스미안뉴스


서울 종로의 피맛골(避馬골)이 완전히 사라지고 있다. 조선시대에 고관대작들이 말을 타고 다니는 대로를 피해 뒷골목으로 서민들이 다니던 골목길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고 있다. 그나마 피맛골의 모습이 남아 있었던 곳은 광화문 교보문고 옆으로부터 종로3가 탑골공원을 지나 동대문에 이르는 좁은 골목길이었다.


단층 주택 사이로 두사람이 겨우 비켜 설 만한 좁은 골목길이 길게 이어진 곳에, 열차집을 비롯하여 정겨운 선술집들이 즐비했던 추억의 골목길이다. 고고학자들은 이곳을 대한민국의 폼페이라고 부른다. 마치 이탈리아의 폼페이가 화산폭발로 매몰되어 있다가 발굴로 그 원형이 드러났듯이, 피맛골도 조선의 역사가 고스란히 묻혀 있는 곳이라는 의미다.


이런 피맛골이 2011년에 서울 강북 최대 규모 오피스빌딩을짓는 청진동 12-16지구 재개발 사업지구로 지정되어, 해방 이후 서울의 근 현대 건축 유산을 고스란히 없애버렸다. 문화재 발굴은 흉내만 내고 역사의 보고는 돈 앞에 무릎을 뀷었다.


그런데 이런 문화적 만행을 저지른지 꼭 10년이 지난 지금, 그나마 일부 남아 있던 피맛골 구간인 청진동에서 종로3가 인사동 초입까지의 구간이 지금 철거 중이다. 역사적인 골목길이 다 부서지고 곳곳에 펜스를 치고 문화재 발굴은 시늉만 하고 있다. 수많은 스토리텔링 소재와 서민들의 애환의 역사가 묻혀 있는 대한민국의 폼페이가 돈에 의해 무분별하게 파헤쳐지고 있다.


정명 기자
작성 2021.05.31 10:35 수정 2021.05.31 11:07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