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 낡은 집 무료로 고쳐주는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 재개

올해 500여명이 노후저층 20가구 수리

사진=서울시

2018년 서울시 집수리아카데미 이수자인 이우씨는 간단한 집수리 상식을 배울 생각으로 집수리아카데미 교육을 받았다. 단열과 타일, 페인트, 도배, 설비, 방수 등 다양한 집수리 교육을 받은 후 자신의 집을 고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서울시의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에 참여해 오고 있다. 우씨는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은 그동안 교육받았던 내용들을 실제 현장 상황에 따라 적용해 보는 교육의 연장선이라며 힘들지만 누군가에게 안락한 보금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다는게 뿌듯하다고 말했다.

 

2020년 집수리아카데미를 이수하면서 리모델링 기술과 공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다는 김일씨 역시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 활동은 현장 기술을 숙련하는 과정이라고 여기고 가능한 열심히 참석하고 있다집수리는 사업으로뿐만 아니라 나름대로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대단하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집수리아카데미 교육 이수자들로 구성된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을 올해부터 다시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은 지난 2017년부터 운영되어 왔으나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잠정 중단됐다가 올해 다시 시작하게 된 것이다.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은 서울시의 집수리아카데미 실습교육에서 배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저소득층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한 것으로, 지난 3년간 집수리아카데미 교육 이수자가 270여명이 직접 참여해 22가구의 집을 수리했고, 올해는 500여명이 참여해 20가구의 주택을 수리할 계획이다.

 

올해는 20가구에 80, 5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것으로 예정이며, 616일 현재 7가구 28170여명이 참여했다.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의 집수리는 포괄적으로 이뤄진다.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저소득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배, 장판교체뿐만 아니라 단열 및 창호 보강 등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집수리를 통해 에너지 비용절감을 위한 공사도 진행된다.

 

저층주거지(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에 거주하는 저소득층의 노후주택에 단열보강, 창호보강, LED 등기구로 교체, 화장실 보수공사 등의 에너지 절감 공사와 도배, 장판, 싱크대 등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공사를 한다.

 

시는 기초과정과 심화과정 등 2단계로 나눠 진행되는 집수리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점진적으로 기술 역량을 강화한 뒤에 집수리실습 자원봉사단 활동을 함으로써, 이수자들이 지속적으로 현장에서 집수리 기술을 적용하고, 사회적 약자의 주거환경도 개선하는 이상적인 교육체계가 확립되었다고 설명했다.

 

 

정명 기자
작성 2021.06.17 10:53 수정 2021.06.17 10:5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