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후원 심화답사 「창덕궁 깊이 보기」

비공개 구간 포함한 전문가 심화 해설

사진=문화재청


창덕궁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조명할 수 있는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화답사 프로그램「창덕궁 깊이 보기」행사를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1일 1회씩 총 3회 운영한다. 일정은 7.8(목)~7.9(금)/16:00~18:00), 7.10(토)/ 9:30~11:30이다.


‘창덕궁 깊이 보기’는 창덕궁의 역사, 건축과 조경, 회화 등 분야별 전문가가 동행하는 답사 프로그램으로, 창덕궁을 자주 방문하는 관람객이 전문가의 해설을 들으며 창덕궁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자리이다.


올해는 ‘왕의 정원, 창덕궁 후원 깊이 보기’라는 주제로 후원의 권역별 전통조경의 특징과 가치를 들으며 답사할 수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도 해마다 주제를 달리하여 심화답사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답사에서는 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리고자 가정당, 청심정, 천연기념물 다래나무 등 그동안 일반에 공개하지 않았던 답사 동선도 한시·제한적으로 개방한다. 참가자들은 그간 가보지 못했던 장소를 둘러보며 기존에 보지 못했던 창덕궁 후원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1일차에는 ▲ 배재대학교 원예조경학부 최종희 교수의 「왕의 정원,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창덕궁 후원」(7.8.)을 주제로 창덕궁의 대조전 화계에서 비공개 구역인 후원 가정당으로 가는 답사 동선과 규장각·주합루 권역을 포함하여 살펴본다.


2일차에는 ▲ 고려대학교 조경학연구실 송석호 연구원의 「창덕궁 후원문화의 전승과 가치」(7.9.)를 통해 역대 왕들의 권역별 정원 조성 특징과 정원건축물과 경관 등을 답사하며 후원 깊숙한 곳에 자리한 청심정 사각 정자와 빙옥지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3일차에는 ▲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한봉호 교수의 「창덕궁 후원의 생태문화적 특성과 가치」(7.10.)로 창덕궁 후원의 생태경관보전지역 생태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후원의 식생과 수목, 조류 생태 변화 등을 알아볼 예정이다. 특히, 이번 답사에서는 후원 북쪽 깊숙한 곳에 자리한 600여 살의 천연기념물 다래나무를 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중학생 이상의 일반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오는 5일부터 창덕궁 누리집(www.cdg.go.kr)을 통해 선착순으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회차당 20명 이내로 최소화하여 운영될 예정이고, 송수신기를 이용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나 후원 입장료는 별도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07.03 10:23 수정 2021.07.03 11:15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