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동물원,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 개소

야생동물 구조·치료·재활·방사 시작

사진=청주시


청주랜드관리사업소(청주동물원)가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를 개소했다.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는 천연기념물 동물이 조난당한 경우 그 구조와 치료를 위해 문화재청이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지정하는 기관이다.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는 현재 충청북도에 7개소만이 있으며, 청주시에는 1개소(충북야생동물센터)만 운영 중이다. 청주동물원은 올해 6월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로 지정됐으며, 이는 충청북도에서 8번째, 청주시에서 2번째로 지정된 것이다. 기존 동물원 내 동물병원의 시설과 장비를 이용해 추가 예산 투입 없이 동물원 수의사 2명이 운영할 계획이다.

청주의 미호천과 우암산 인근은 수많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야생동물이 서식하는 생물자원의 보고이다. 그러나 먹이부족과 불법포획 등의 각종 위험에 노출되고 있어 이 같은 피해를 입은 동물을 체계적으로 보호하는 시설의 필요성이 동물보호단체 등을 중심으로 꾸준히 요구돼왔다.

이러한 이유로 청주동물원에서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를 직접 운영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청주동물원은 기존 동물의 전시·관람만 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야생동물의 구조·치료·훈련·방사로 이어지는 생물다양성 순환 체계를 구성하는 토대를 마련했다.

동물치료소 관계자는 “청주동물원은 야생동물 진료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특화된 기자재를 구비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기념비적인 토종 동물들이 계속해서 청주와 충북지역에 서식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정명 기자
작성 2021.08.04 11:11 수정 2021.08.04 11:4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