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불법 이륜차 및 교통법규 위반 집중단속

이륜차 번호판 가림 및 훼손도 공익제보단 신고 대상으로 확대

사진=경찰청


이륜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운행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10월부터 3개월간 번호판 미부착 등 불법 이륜차와 이륜차의 교통법규 위반을 집중해서 단속한다고 국토부와 경찰청이 밝혔다.

이번 집중단속은 지난 92일 제13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국무총리 주재)에서 논의된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의 후속 조치로,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단속기간 동안 안전을 저해하는 이륜차 운행에 대해 강력한 단속을 펼칠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이륜차 배달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일부 라이더의 잦은 교통법규 위반 무질서한 이륜차 운행과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번호판을 고의로 훼손하고 가리거나 아예 부착하지 않은 불법 이륜차 난폭운전, 신호 위반을 일삼는 등 무질서한 운행으로 교통안전을 저해할 개연성이 높아, 적극적인 단속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이번 집중단속은 미사용신고, 번호판 미부착·훼손가림, 불법튜닝(LED, 소음기 등) 자동차관리법을 위반한 이륜차와 보도 통, 신호지시 위반,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이륜차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작년부터 운영 중인 공익제보단의 제보대상에 기존 도로교통법 위반사항뿐만 아니라, 번호판 가림 및 훼손을 추가하고, 그간 활동실적이 부진한 제보단원을 교체하여 신규 제보단원을 모집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집중단속이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이륜차에 대한 라이더의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한 이륜차 운행문화를 확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불법이륜차를 발견하면 가까운 지자체나 누리망(인터넷) 신고사이트(www.ecar.go.kr민원신청불법자동차신고) 및 국민신문고,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하면 된다.”라고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정명 기자
작성 2021.10.05 10:33 수정 2021.10.05 11:46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