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덕온공주체’2종 무료 배포

디지털 글꼴로 되살아난 덕온공주의 글씨


575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덕온공주(德溫公主) 친필 자료 글씨체를 활용하여 개발한덕온공주체2021108일부터 무료 배포한다고 국립한글박물관이 밝혔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지난해 5, 옛 문헌 자료의 가치를 되살리고 한글 글꼴의 다양성을 증대하고자 주요 소장 자료의 글씨를 복원하여 디지털 글꼴(폰트) 개발하는 사업을 시작하였다. 대상 자료는 덕온공주의 친필 자료로 19세기 한글 궁체 자료로서는 드물게 필사자와 필사 시기가 밝혀져 있어, 서예사·문화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덕온공주 친필 자료 중 <자경전기(慈慶殿記)>의 글씨로 개발된덕온공주체글꼴은 세로쓰기용 1종과 가로쓰기용 1종이다. 세로쓰기용과 가로쓰기용에서 각각 한글 2,788·옛한글 5,400·영문 94·특수문자 986자를 지원한다.

 

세로쓰기용의 한글 및 옛한글 글자체는 <자경전기>에서 형태가 아름다운 글자를 선별하여 원본과 가장 가깝게 제작하였다. 글자 획을 이어 쓰는 궁체 흘림의 특징으로 인해 쉽게 알아보기 어려운 글자체도 있으나 원본을 복원했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다.

 

세로쓰기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적인 쓰임에 맞도록 변형한 가로쓰기용 한글 및 옛한글은 궁체 정자의 형태로 제작되었다. 자연스럽고 단정한 느낌이 특징으로 편지글이나 초대장 등에 다양한 활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문과 특수문자, 숫자는 세로쓰기용과 가로쓰기용이 동일한 형태로, 붓을 사용한 느낌을 살려 궁체 느낌의 한글 글자체와 잘 어울리도록 하였다.

 

일반적으로 현재 대중에게 배포되어 사용 중인 대다수의 무료 글꼴에서는 옛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일부 바탕체류나 돋움체류의 글자체로 옛한글을 지원하고 있으나 다양한 글자체의 옛한글이 없어 사용자들의 자유롭고 폭넓은 사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에 개발된덕온공주체는 궁체로 된 옛한글을 지원하여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덕온공주체는 별도의 승인 없이 인쇄·출판·영상·웹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에서 상업적 목적으로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국립한글박물관이 운영하는 한글꼴큰사전 누리집(https://hanfont.hangeul.go.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정명 기자
작성 2021.10.09 11:12 수정 2021.10.09 11:1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