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생명자원 정보 관리 경험 , 아낌없이 나눠요



1025()부터 29()까지 5일간 피지 여성 공무원을 대상으로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여성 선도자 육성프로그램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추진한다고 해수부가 밝혔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주최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KOICA 글로벌연수사업 씨앗(CIAT)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해양생명자원 책임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그간 해양생명보통합정보시스템(MBRIS)운영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향후 협업 및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는 피지의 수산부 여성 공무원 24명이 참가하여 5일간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용 등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된다.

25일에는 피지의 해양생명자원의 보존 및 이용 등에 대한 현황 등을 참가자들이 직접 발표하고, 2627일에는 해양생명자원 종 분류와 물표본의 채집 및 처리, 해양생명정보의 관리, 심해연구 분야의 여성과학자 현황 및 역할 등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28일에는 분과 토의를 거쳐 피지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개발 이용 위한 실행계획을 직접 작성해보고, 마지막 날인 29에는 행계획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교육과정을 마무리 짓게 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생물표본의 채집과 처리’, ‘분류학의 기초’, ‘해양생명정보 관리등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용 필요한 이론실습 외에 심해연구 분야에서 여성 과학자의 역할에 대한 이슈도 함께 다루는 융합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특징적이며, 향후 교육 수료자들을 중심으로 자국의 해양생명자원 관리를 강화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영훈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해양생명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필요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피지의 생명 관련 산업을 이끄는 여성 지도자들이 실질적으로 자국의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얻어가는 유의미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10.23 10:11 수정 2021.10.23 11:32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