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속 작은 음악회 – 사유동락(思惟同樂) 개최

국립중앙박물관, 반가사유상 상설전시실‘사유의 방’개관 기념 특별공연



129()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으뜸홀과 사유의 방에서 국보 반가사유상 전시실 사유의 방개관을 기념하는 특별공연, ‘박물관 속 작은 음악회, 사유동락(思惟同樂)’을 개최한다.


지난 1112일 개관한 사유의 방은 국보 반가사유상 두 점(78, 83)을 나란히 전시한 공간으로 관람객에게 큰 감동과 위로를 주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박물관은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박물관 속 작은 음악회 : 사유동락(思惟同樂)(이하 사유동락)’을 마련하였다.

 

이번 특별공연 박물관 속 작은 음악회-사유동락은 국보 반가사유상이 갖 있는 내재적 가치와 그 상징성을 고려한 전통 음악과 춤을 엄선하다채롭게 구성했다. 거문고의 명인이자 전 서울예술대학 부총장인 하주화,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보유자인 김영기, 국가무형문화재 승무 전승교육사 김묘선, 국악명상 작곡가 김영동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인과 명무들이 참여해 무대를 채운다.

 

공연에는 고요함과 담백함의 조화를 이룬 거문고 독주 정악(正樂)현의 노래와 순수하고 아정(雅正)한 노래인 정가(正歌)가 헌주(獻奏). 또한, 조지훈 시인의 승무(僧舞)’시를 연상케 하는 승무를 반주 없이 무용가의 춤 동작만으로 오롯이 선보이며 극상(極上)의 예술이 펼쳐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반가사유상의 신비롭고 오묘한 미소를 유장한 대금 가락인 바람의 소리로 공연이 마무리된다.

 

이번 특별공연은 국보 반가사유상에 어울리는 음악과 춤으로 극도의 고졸미(古拙美)를 느낄 수 있는 유일무이한 공연으로, 전 세계 국립박물어디에서도 보기 드문 전시유물을 주제로 삼았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올 한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을 맞이해서 국립중앙박물관이 준비한 특별공사유동락을 감상하며 2021년 한 해를 보다 풍성하게 마무리 지어보면 어떨까?

 

한편, 129일 오후 1시 공연은 박물관 으뜸홀에서 진행된. 생소병주 (수룡음(水龍吟): 김영헌·김성준), 가야금 창작음악 (침묵의 소: 문양숙), 바이올린 독주곡 (타이스 명상곡: 조가현), (설소고춤: 이수현), 클래식 성악 (남 몰래 흐르는 눈물: 유엔젤보이스), 퓨전국악 (난감하네: 박정수·유엔젤보이스) 등 다채로운 공연이 열린다. 오후 7시 공연은 국반가사유상 상설전시실 사유의 방에서 직접 개최될 예정으로 장소가 협소해 20명을 특별 초청하였다. 사유의 방 공연은 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할 예정이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12.07 09:19 수정 2021.12.07 09:37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