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하역로봇·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 우수 물류신기술로 지정

[하역로봇] 11톤 트럭 기준 30분 1,500박스 처리… 효율성·안전성 제고

사진=국토부


택배화물 빠르게 처리하는 하역로봇 물류센터 디지털 도면을 접목하여 안전하고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신기술이 개발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과 하역로봇을 우수 물류신기술(이하 물류신기술”)로 지정(4, 5)한다고 혔다물류신기술 제도물류기술의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위해 2020 첫 시행한 이후 그동안 5건의 물류신기술이 지정되었다.

 

4호 물류신기술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이하 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물류센터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하여 건축물, 건축설비, 대지, 조물을 모두 디지털정보로 관리할 수 있는 시설관리 기술이다.

 

준공도면을 기준으로 물류센터의 모든 공간을 시설관리 단위로 분할한 후 시설 정보와 매칭하여 시설관리 담당자가 간편하게 시스으로 시설을 점검·관리할 수 있는 기술로, 시설관리 현황을 세부단위까지 정확하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화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여 물류센터의 효율을 높이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5호 물류신기술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이하 하역로봇”)머신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화물 적재상태를 인식하여, 박스 형태 정형화된 택배화물 뿐만 아니라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생수포장 같은 이형화물까지 자동으로 하역할 수 있는 기술로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하역작업자의 업무 강도를 크게 낮추고, 처리 속도는 높일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은 국토교통부의 교통물류 연구개발(R&D)을 통해 확보한 기술로, 11톤 트럭 기준 30분에 1,500박스를 하역할 수 있는 기술로 작업자의 안전확보와 함께 인력 대비 4배 이상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기술로 지정되면, 기술개발자금 우선 지원, 공공기관 우선 적용 구매 권고, 입찰 시 가점 부여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국토교통부 오송천 첨단물류과장은 비대면 생활의 확대로 택배 물동량이 늘어나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요구커지는 가운데 다양한 물류신기술이 개발되어 물류산업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물류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http://www.kaia.re.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2.01.06 09:44 수정 2022.01.06 11:44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