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따라 삼천리] 어죽과 도리뱅뱅이

충북 영동군 금강변에 있는 맛집 기행


이름도 재미있는 도리뱅뱅이는 주로 작은 민물고기를 잡아서 후라이팬에 동그랗게 올린 후 살짝 익힌 다음에 기름을 충분히 넣고 각종 양념한 후 약한 불에서 자작자작 조리는 음식이다.

 

주로 충청도 지방에서 해 먹는 음식인데 고추장 양념에 당근, 대파, 고추, 인삼 등을 고명으로 얹어 먹는다. 비싼 인삼을 넣은 것은 인삼 재배가 많은 충북 지방의 특성이 아닌가 싶다.

 

도리뱅뱅이는 충북 영동과 금강 일대의 금산, 제천 의림지와 대청댐 주변 사람들이 즐겨 먹던 향토 음식으로 정착하면서 전국으로 퍼져 나갔다. 민물고기인 피라미나 빙어가 주재료로 쓰이는데 빙어조림이라고도 한다.

 

충북 영동군 양산면에 3대를 이어오는 어죽 전문점 가선식당이 있다. 충청북도에 의해 '대물림음식업소'로 지정된 집이다. 어죽도 잘하지만, 빙어를 튀겨 만든 요리인 도리뱅뱅이가 동동주 안주로 일품이다.

 

민물고기 살에 국수나 수제비를 넣고 끓인 죽이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있다. 매운 양념을 넣고 끓여 비린내도 나지 않는다. 까다로운 입맛을 지닌 여행객들도 만족하는 도리뱅뱅이와 어죽은 여행의 즐거움을 더 해 주는 맛이기에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간다.


작성 2022.02.18 10:25 수정 2022.02.18 11:09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