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대상 고액 아르바이트 사칭 현금 수거책 모집 주의

구직사이트ㆍ사회관계망ㆍ인터넷포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서는 전화금융사기 조직이 청년층 구직자를 대상으로 고액ㆍ고수익으로 접근해서 모집한 후 실제로는 현금 수거책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2021년 전화금융사기 피의자 연령대별 통계를 분석한 결과 피의자 총 22,045명 중에 20대 이하가 9,149, 30대가 4,711명으로 전체의 63%에 달할 정도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이들은 불법 인터넷 도박사이트나 음란물사이트는 물론 정상적인 구직사이트,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인터넷 포털사이트나 인터넷 카페 등에도 글을 올리며 대개 건당 수십만 원 등 고액 아르바이트를 미끼로 하여 청년 구직자를 혹하게 한다.

 

실제 사례를 보면 거래처 대금 회수채권추심업무대출금 회수판매대금 전달등 현금을 수거하는 업무로 소개하기도 하지만 단순 심부름택배사무보조등으로 소개해 놓고, 실제로 접촉하면 해당 업무가 끝났고, 대출금을 회수하라.”라는 식으로 말을 바꾸기도 한다.


인터넷뱅킹 등 계좌이체가 편리한 지금 현금으로 대출금ㆍ거래처 대금 등을 지급한다는 것 자체가 상식에 반하는 만큼, ‘현금 수거업무는 애초부터 의심하여 가담하지 않아야 하며, 오히려 경찰청ㆍ고용노동부 등에 즉시 신고해야 할 사안이다.


경찰청은 한 번 범행에 가담하면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 공범이 되었다는 불안감 등으로 인해 빠져나오기 어려워지게 됨을 강조하면서 어떤 경우에도 아르바이트로 현금을 운반하지 않으며, 인간 대포통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 달라.”고 하였다.


이외에도 대출을 위해서(내 구제 대출)ㆍ법인 자금 융통을 위해서라는 등 각종 이유를 대면서 통장휴대전화를 개설ㆍ개통해서 달라는 사례도 있는데 대포통장ㆍ대포전화(유심) 활용되면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됨은 물론 소액결제 등 재산상으로도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통장휴대전화양도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라고 주의를 촉구했다.


작성 2022.02.22 11:28 수정 2022.02.22 12:50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