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통신] 건축가 비조이 제인 특별전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에서 4월 21일까지 개최

이번 일요일에 파리 14구에 있는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Fondation cartier)을 다녀왔다. 여기서 개최하고 있는 특별 전시회를 보며, 내가 추구하며 살아가는 인생관이 녹아든 작품들에 대해 더욱 깊이 고찰하게 되었다.

 

 

2023년 12월 9일부터 2024년 4월 21일까지,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은, 인도 '뭄바이 스튜디오(Studio Mumbai)' 설립자인 건축가 비조이 제인(Bijoy Jain)의 특별전시회 '건축가의 숨결(Le souffle de l'architecte)'을 열고 있다.

 

 

그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여주는 작품들의 저자이며, 시간과 몸짓이 작품의 필수적인 요소다. 예술, 건축 및 물질 사이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비조이 제인은 까르띠에재단에 총체적인 창조를 제공한다.

 

 

'건축가의 숨결'은 방문객들에게 숨을 쉬고, 평화롭게 방황하고, 침묵을 재발견할 수 있는 진정한 여백을 제공한다. "침묵에는 소리가 있고, 우리는 그것이 우리 안에서 공명하는 것을 듣는다. 이 소리는 모든 생명체를 연결한다. 그건 생명의 숨결이고 각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우리의 기본 구조인 물, 공기, 빛과 마찬가지로 침묵, 시간, 공간은 영원하다. 이 풍부한 감각 현상, 꿈, 기억, 상상력, 감정 및 직관은 우리의 눈, 발바닥, 귀, 목소리의 음색, 호흡의 중얼거림과 손바닥에 고정된 경험에서 비롯되어진다."

 

 

​그림자와 빛, 가벼움과 중력, 나무, 벽돌, 흙, 돌 또는 물을 불러일으키는 건축가는 물질과 공명하는 감각의 횡단을 그린다. 비조이 제인은 “ 건축가로서 나는 사물이 만들어지는 방식을 가장 크게 고려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 환경, 재료 및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공간과 건축은 포괄적이어야 한다.” 라고 말한다.

 

 

[박영진]

화가

프랑스 파리 특파원

이메일 youngjinpark@me.com

 

작성 2024.01.17 07:28 수정 2024.01.17 08:49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