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김길영 시의원, 학생선수 권익 보호 위한 체육정책 개선 토론회 개최

현장 목소리 반영한 정책 대안 모색, 학생선수 체육정책 집중 조명

교육과 운동의 조화 모색… 서울시의회서 체육정책 방향 재정립

 

 

서울특별시의회 김길영 도시계획균형위원장(국민의힘강남6)은 30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생선수 권익 보호를 위한 체육정책 개선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고학생선수들의 실질적 권익 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 대안을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선수들이 학업 의무 및 출석 일수 확보로 훈련과 경기 참여에 어려움을 겪는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고교육받을 권리와 운동할 권리를 조화시킬 수 있는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회사를 통해 김길영 시의원은 학생선수들은 대한민국 체육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지만학업과 운동이라는 이중 부담 속에 놓여 있다며 같은 특기생임에도 불구하고 운동선수에게만 더 강한 잣대가 적용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학생선수는 선수이기 이전에 행복한 학생이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미국·독일 등 선진국 사례를 언급, “국내 현실에 맞는 체계적인 정책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최저학력제가 갖는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학생선수 필수학력제’ 등 긍정적인 용어 재정립과 출석 인정 일수 확대 등의 구체적 개선방안을 제안했다그는 이번 토론회가 학생선수들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는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토론회는 1부 발제와 2부 종합토론으로 구성되었으며학부모 대표지도자교수진교육청 관계자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열띤 의견을 나눴다행사는 유튜브를 통한 생중계로 진행되어 시민들의 온라인 참여도 함께 이뤄졌다.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학생선수들의 학습권과 운동권을 균형 있게 보장하기 위한 제도 개선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작성 2025.10.31 15:34 수정 2025.11.01 04:00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학생신문 / 등록기자: 정하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