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이규철] AI교과서(53) - 신경망(Neural Network

▲이규철/한국공공정책신문 칼럼니스트 ⓒ한국공공정책신문

 [한국공공정책신문=김유리 기자] 


신경망 개념


신경망(Neural Network)은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의 기본 기술 중 하나로 인간 뇌의 신경회로를 모방한 알고리즘이다. 즉 신경망은 인간 뇌의 신경세포(neuron)를 모방한 컴퓨터 모델이다. 신경망은 특히 딥러닝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이미지 인식,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등 많은 AI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되고 있다. 예컨대, 손글씨의 인식 등이 가능하게 된다. 신경망의 연구는 AI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추구하는 데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신경망의 기본 구조


신경망은 다음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입력층(Input Layer)이다. 데이터가 첫 번째로 들어오는 부분이다. 예컨대, 이미지 인식 작업에서는 이미지의 각 픽셀이 입력 데이터로 취급된다. 은닉층(Hidden Layer)이다. 이 층은 입력 데이터의 특징을 처리하여 다음 층으로 보낸다. 은닉층의 수와 구조에 따라 네트워크의 성능이 크게 달라진다. 딥러닝은 이 은닉층이 다층에 걸친 깊은 구조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출력층(Output Layer)이다. 최종적인 예측이나 분류 결과를 생성하는 부분이다. 예컨대, 이미지가 개인지 고양이인지 판별하는 작업에서는 출력층이 또는 고양이라벨을 반환한다.

 

신경망 학습


신경망은 다음 단계에서 학습을 수행한다. 순 전파(Forward Propagation)이다. 입력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입력되고 각 층을 통해 계산이 이루어져 최종적인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오차 계산이다. 출력과 정답 데이터를 비교하여 그 오차(오류)를 계산한다. 역전파(Back propagation)이다. 오차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내의 무게를 조정한다. 이를 통해 다음 예측이 더 정확해지도록 학습한다. 이와같이 해서 신경망은 반복 학습을 실시하여,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해 간다.

 

신경망의 응용사례


신경망은 다음과 같은 다방면에 걸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이미지 인식이다. 신경망은 이미지 내의 물체나 인물을 인식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예컨대, 스마트폰의 얼굴 인증기술은 신경망을 사용해서 얼굴의 특징을 학습하고 있다. 음성인식이다. 음성 데이터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인식 기술에서도 신경망이 사용되고 있다. 자연어 처리다.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자연어 처리(NLP)에서도 신경망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AI 챗봇과 번역 서비스가 고도의 언어 이해를 실현하고 있다.

 

신경망의 장점과 과제


장점으로는 고급 패턴 인식이다. 복잡한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아 예측 및 분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자기 학습이다. 신경망은 대량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학습하고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과제로는 대량의 데이터와 계산 자원의 필요성이다. 높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데이터와 강력한 계산 자원이 필요한 신경망이라는 점이다. 블랙박스 문제다. 신경망의 내부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어떻게 예측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과제가 있다.

 


이규철 / 법학박사(상법)

AI·GPT, SDGs&ESG 코치 및 강사

100세대학 크리에이터 및 칼럼니스트

생성AI와 챗GPT, SDGs·ESG경영전략,

글로벌 MBAtoCEO, 리더의 필승전략,

100세대학 행복디자인 매뉴얼 등 27

일본(와세다대),중국(복단대·화동정법대)



 

 

작성 2026.01.04 18:40 수정 2026.01.04 18:40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한국공공정책신문 / 등록기자: 김유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