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신당, ‘콘텐츠 창작 윤리규범 제정을 위한 입법 토론회’ 개최

- “시장의 자율적 규제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에 나서야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유튜브를 비롯한 1인 미디어의 문제점에 대해 윤리 규범 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최채근 기자>대안신당 유성엽(정읍, 고창, 3)대표는 자난 1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콘텐츠 창작 윤리규제정을 위한 입법 토론회를 갖고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에 대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콘텐츠 창작 윤리 규범을 위한 입법토론회 후 팔을들어 파이팅 하는

대안신당 유성엽 대표와 관계자들의 모습.

이날 토론회에서는 최진응 국회입법조사처 과학방송통신팀 입법조사관과 김철현 나사렛대 방송영상콘텐츠학과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으며, 조성은 올마이티 미디어 대표, 이선명 스포츠경기자, 이시문 한국MCN협회 사무국장, 이승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보문화보호팀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유성엽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1인 미디어의 파급력은 점차 커지고 있는데 비해,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에 대처방안이 전무하다, 최소한 방송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부분이라도 준용이 되어야 하는데, 이를 정부가 직접 나설 경우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므로 시장의 자율규제 쪽으로 지원하고 유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를 맡고있는 바른미래당 임재훈 의원은 축사를 통해 “1인 미디어 홍수 시대에서 긍정적인 부분 살리고 부정적인 부분을 죽이는 선별적 작업을 통해,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는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말했다.

 

발제에 나선 최진응 국회입법조사처 과학방송통신팀 입법조사관은 1인 미디어 콘텐츠가 방송콘텐츠 심의규제를 받고 있지 않고 등급분류제의 대상도 되지 않아 사실상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면서 인터넷 자율규제를 위한 법률, 정책, 입법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철현 나사렛대 방송영상콘텐츠학과 교수는 해외의 미디어 콘텐츠 교육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국가 차원의 콘텐츠 이용에 대한 윤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하면서, 이용자뿐 아니라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윤리와 기술을 아우르는 통합적 교육을 시행할 경우, 우리나라의 콘텐츠 제작 수준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토론자로 나선 조성은 올마이티 미디어 대표는 콘텐츠 미디어 교육을 국가에서 진행하기 보다는 시장의 자율적 구조로 맡기고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를 갖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고, 이선명 스포츠경향 기자는 1인 미디어의 심각한 윤리 파탄의 실태를 고발하며 윤리 교육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시문 한국MCN협회 사무국장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요성, 승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보문화보호팀장은 인터넷 개인방송에 대한 원스트라이크아웃제나 삼진아웃제 등을 제안하고 유해정보 유통방지를 위한 인터넷 개인방송 심의전담부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각각 제시하였다.

 

대안신당 유성엽 대표는 제시된 고견들을 토대로 시장이 주도하고 국가가 지원하는 형태의 윤리 규범을 조속히 마련하여, 정제된 1인 미디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피력하기도 했다.


기사제보 cg4551@daum.net

한국의정방송TV 

 

 

 

 


kbtv12 기자
작성 2019.11.06 13:52 수정 2019.11.07 01:10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한국의정방송TV / 등록기자: kbtv12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오리부부
거미줄
왜가리 영토
무궁화
까마귀와 인삼밭
2025년 8월 5일
탁류
봉선화와 나팔꽃
러시아군 20%가 HIV 환자라고? 충격실태보고
일본해에서 중국러시아 합동훈련?!대체 무슨일?
트럼프 핵잠수함 배치명령! 미-러 긴장 최고조
베니스 난리 난 세기의 결혼식, 제프베조스와 로렌산체스 세기의 결혼식
목적이 서로 상충되는 교육제도 [알쓸신톡 EP.04]
탐구과목 통합? 현 고3의 의견 [알쓸신톡 EP.04]
산책길
우린 모두 하나
전통
전통
하늘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전통복장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