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농업기술센터는 파주에 거주하는 20여명의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특이한 방식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파주시의 청년창업농들이 자신들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협업프로그램을 통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고 건실한 경영체로서의 성장을 도모할 목적으로 추진됐다.
간담회는 농업경영 전문교육회사인 좋은세상바라기(주) 최병석 대표(경영학 박사)의 강의로 진행되었으며 '청년챌린지 실패에서 답을 찾는 경험공유 워크샵' 이라는 주제로 ▶농업농촌에서 청년으로 살아가기 ▶함께하는 이유, 함께하는 활동 ▶흥망성쇠의 청년들의 역사만들기 ▶경험의 공유와 사례를 통한 적용에 대한 설명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 시간인 '농업농촌 청년으로 살아가기' 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농업의 변화와 농산물의 인식에 대한 변화에 대한 소개를 하며 지난 11월에 진행된 2019강소농대전의 사례들을 통해 현재의 트랜드를 알아보고 청년농업인들 각자가 워크시트를 통해 주고객과 농산물에 대한 컨셉, 가치를 설정하여 내 농업경영체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시간인 '함께하는 이유, 함께하는 활동' 에서는 농촌융복합산업에서의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마시멜로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협업의 의미를 새겨보는 시간을 갖고 청년농부들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협업프로세스를 어떻게 구상할 것인지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세 번째 시간인 '흥망성쇠의 청년들의 역사만들기' 에서는 각자 자신들의 농업에 대한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경험에서 각자가 무엇을 배우고 어떤 것을 느꼈는지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단순히 이야기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협업 모니터링 기록이라는 워크시트를 통해 상대방의 경험을 적어보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네 번째 시간인 '경험의 공유와 사례를 통한 적용' 에서는 '파주청년창업농 향후 역량강화를 위해 공부할 것들' , '파주청년창업농 조직화&브랜드화 방안은 어떻게?' , '도움이나 기반없이 후계농자금으로 3년내 연매출 1억달성이 어려운 이유?' 라는 큰 주제를 총 3모둠이 각각 맡아서 주제에 대한 청년농업인 개인이 가진 생각과 아이디어를 '카드 브레인 라이팅 기법'을 통해 나열하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모둠별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파주청년창업농 간담회에 참여했던 한 청년농업인은 "이렇게 경험해 보지 못한 다양한 참여학습방법을 통해 간담회와 회의 교육을 진행하니 평소에 생각지 못했던 아이디어가 나오고 나의 생각뿐 아니라 다른사람의 생각과 경험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 협업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더욱 많은 이야기를 통해 청년농부로써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 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