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옥산초등학교(교장서해량)는 12월 24일 학생자치활동의 꽃이며 전교생들의 관심인 전교학생회 임원 선거 과정을 민주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이루어내었다.
학생들이 학교 생활 중에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교 또는 학급 자치활동이 활발해야 한다. 옥산초등학교는 모든 교직원들이 학생자치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들을 깨우쳐가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평소 다모임이라는 활동을 통해 토론의 기초 자세와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능력을 기르는 노력들을 경험해 왔다.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생회 활동을 보다 더 적극적이고 계획적으로 할 수 있도록 2020학년도 전교 학생임원 선거를 새 학년이 되기 전에 실시하였다. 담당 교사의 치밀하고 자상한 계획으로 학생중심활동이 되게 전 과정을 이끌었다.
소견발표, 후보자간 상호토론, 공약사항에 대한 후보자 및 유권자 학생들의 검증 등 낯설지만 독특한 방법으로 정치인 TV 토론 못지않은 과정을 거쳐 2020학년도 전교학생회 회장과 부회장을 선출하였다.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데 새로운 생각을 갖고 노력하겠다”는 당선자들의 소감을 통해 새로운 옥산초등학교의 학생활동중심 교육의 미래를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