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6. 종이 선택에 관하여

이번에 책을 하나 만드는데요. 제가 직접 그림 그리고 글씨도 쓰고, 수작업으로 한 권을 완성하는 것이랍니다. 가전체 소설을 간단하게 동화 형식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그래서 옛 서책의 분위기가 났으면 좋겠어요. 텔레비전에 나오는 그런 옛날 책들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종이를 선택하기가 참 어렵네요.

을지로를 다 돌아다녀도 이러한 분위기의 종이를 찾을 수가 없어서요. 이러한 경우에는 겉표지나 속지로 어떤 종이를 쓰는 것이 좋을까요? 겉은 실로 꿰맬 생각입니다.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하나

옛 서책 분위기라면 한지가 좋겠지만 한지는 비싸고요. 재생지 계열이 가격 면에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추천해드리자면 속지로는 대한제지에서 나오는 중질지 무광, 서적지, 반무광 그리고 팬아시아에서 나오는 e-light지 정도입니다. 겉표지는 한솔에서 나오는 매직코튼 베이지색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크라프트 80g은 어떨까요? 종이가 까다롭지만 생각보다는 독특하네요.

 

답변 둘

삼원페이퍼 갤러리라는 디자인 관련 학과 학생 및 관련 직종의 분들을 위한 곳이 있습니다. 시간을 내어 한번쯤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보고 만져보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요? 참고로 웹 사이트는 www.samwonpaper.com입니다.

 

답변 셋

삼원페이퍼 갤러리 말고도 두성페이퍼 갤러리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특수지를 수입하여 판매하는 대표적인 곳이죠. 시간되면 양쪽 다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취급 종이는 비슷하기는 하지만요. 참고로 웹 사이트는 www.doosungpaper.co.kr입니다.

 

답변 넷

양산된 종이 말고 다른 느낌의 옛 서적 느낌을 내려면 수제지(hand made)를 쓰시면 어떨까요? 옛날 지도 카피본을 만드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수제 한지(장당 5,000원 정도)를 사용하더라고요.


자료제공: 투데이북스

이시우 기자
작성 2020.05.19 16:17 수정 2020.05.19 16:19

RSS피드 기사제공처 : 북즐뉴스 / 등록기자: 이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