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고려의 금속공예' 기획전

LH 토지주택박물관


이미지=LH공사 제공


LH 토지주택박물관은 ‘빛나는 고려의 금속공예’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고려시대 최고의 금속공예 유물을 전시하여, 지역·문화 등 실질적 민족통일을 이룬 고려 문화의 저력을 다시 느껴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기획전은 고도의 조형미와 예술성을 지닌 고려인의 생활용구들을 전시하는 ‘일상생활 속 금속공예’와 정치, 문화, 예술, 경제 등 고려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한 불교관련 유물인 청동9층탑을 공개하는 ‘불교와 금속공예’로 구성되어 있다.

2019년 3월 30일(토)까지 진주혁신도시 소재 LH 토지주택박물관 1전시실에서 진행되며, 평소 접하기 어려운 고려시대의 보물급 유물을 3D스캔 기술과 터치화면을 통해 섬세한 기술과 문양을 자세히 관찰 할 수 있다.

금속공예 생활용구 유물로는 금제용두화형잔, 금제연화당초문합, 금제장식 등이 전시된다. 금제용두화형잔의 화려한 보상화문기형과 용머리를 표현한 섬세한 조각기법, 금제연화당초문합의 아름답고 정교한 문양들은 고려시대 금속공예의 정수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LH 토지주택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청동9층탑은 목조다층 누각의 형식을 충실히 담고 있어, 당대 목조건축의 모습을 짐작케 한다. 상륜부까지 높이가 1m에 달하는 완형에 가까운 모습으로 격자문 난간, 무지개다리로 장식한 기단부부터 사천왕상이 보호하고 있는 1층과 처마, 기왓골, 추녀마루 등이 세밀하게 표현된 9층 탑신부는 고려시대 금속공예의 뛰어난 조형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12월 4일 열린 개관식에서 고려시대 금제유물과 함께 김대환 상명대학교 교수가 LH 토지주택박물관에 기증한 850점의 고려와 낙랑 전돌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다.

 


심광주 LH 토지주택박물관장은 “이번 기획전에서 선보이는 고려시대 유물들은 우리나라 금속공예의 정수를 보여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중한 기회인만큼 지역주민 등 많은 분들이 기획전을 찾아 고려 문화의 저력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작성 2018.12.06 16:45 수정 2018.12.06 16:47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정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암환자의 체중관리. 유활도/유활의학
2025년 7월 17일 꿈꾸는씨앗결손아동후원하기
라이브커머스 전성시대 케이미디어스튜디오와 함께하세요 #ai영상
여름하늘
아기고양이가 세상을 배워가는 방법
장마가 만든 탁류
2025년 7월 26일
새의 영토
대구변호사 | 성매매 장부 적발! 처벌 피할 수 있을까? #shorts
여름하늘
잠자리가 날아가는 하늘
의자가 있는 풍경
아기고양이의 사냥 본능
ai영상 순천만칠게빵 cf홍보영상 국제온라인6차산업협회 #마크강
여름하늘
아기꽃냥이
냇가
강아지풀이 통통해지면 가을이 온다
길고양이
소와 여름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