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자: 편집부 [기자에게 문의하기] /
2019년 1월 8일 화요일 여의도시민정치도서관 '둥지'에서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겸 이승만학당 교사인 주익종 박사의 여의도리더십아카데미 제3차과정 제1강 강의가 있었다.
‘고도성장의 개시’라는 제목으로 시작된 제1강은 오후 7:30부터 두 시간 가까이 진행되었다. 주익종 박사는 1960-70년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 수출주도공업화 전략은 어느 국가도 성공한 적 없는 전인미답의 영역이었다고 말했다.
“수출주도공업화전략은 대한민국정부가 추구했던 외국의 자본 유치를 통한 경제발전 전략이 무위로 돌아가자 선택하게 된 자구책의 결과이다. 하지만 한일 국교정상화, 월남전 파병 등으로 국제 협조 체제가 구축되며 수출주도공업화 전략이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여의도리더십아카데미 제3차 과정은 1월 22일(화), 2월 5일(화) 두 차례에 걸쳐 주익종 박사와 함께 대한민국의 경제사를 다룰 계획이며 이후에는 2월 19일(화) 대한민국의 정당사를 주제로 한 강원택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의 강의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여의도리더십아카데미는 여의도 국회 인근에 시민정치도서관 ‘둥지’를 마련하고 매주 공부모임을 갖고 있다. 또한 사회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특강 등의 커리큘럼으로 강좌를 열고 있는 청년정치지망생들의 모임이다
양동규기자 dkei828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