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행안부 주관 국민정책디자인 평가서 장관상 수상!

-주민 정책참여로 어촌문제 해결 위한 ‘에코인(Eco-in) 시스템’ 제안해 호평-

[태안=시민뉴스] 김진호 기자

태안군이 행정안전부 주관 국민정책디자인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군은 행안부 평가 결과 태안군의 국민정책디자인 과제인 마을공동체와 관광객이 함께 만드는 에코인(Eco-in)’이 우수과제로 뽑혀 행안부장관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6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주민의 정책참여를 바탕에 둔 지자체의 과제 운영과 전반적인 성과 등을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행안부는 지난 1년간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의 국민디자인단이 수행한 103개 정책과제 중 전문가 및 국민 온라인 심사를 통과한 우수과제에 대한 최종 심사를 거쳐 수상기관을 선정했다.

 

태안군은 지역의 자원과 공간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관광객·주민 간 갈등과 해양쓰레기로 인한 생태계 파괴 문제한정된 일자리 등 어촌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에코인’ 시스템을 제안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에코인 시스템은 폐스티로폼으로 일종의 코인(에코인)을 만들어 관광객이 이를 구입 후 지역 특산물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과 어촌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열심히 활동해주신 국민정책디자인단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태안군의 정책으로 만들어 군 전체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논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군은 정책 수요자인 군민을 중심에 둔 정책 설계를 위해 지난 3월 총 24명의 태안군 국민정책디자인단을 발족하고 주민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국민참여형 정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작성 2022.12.05 15:55 수정 2022.12.05 18:26

RSS피드 기사제공처 : 시민뉴스 / 등록기자: 김진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