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13시부터 15시까지 가천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뤼튼(WRTN) 공인 컨설턴트인 김동원 박사가 ‘도장 AI 비서 만들기 - AI 서비스를 활용한 도장 업무 자동화'를 주제로 AI(인공지능) 특강을 진행했다. 김동원 박사는 특강에서 오픈형 AI 서비스인 Chat GPT를 활용해 도장의 다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방법을, 실습 중심으로 다뤘다. Chat 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도구로 WRTN(뤼튼)의 사용법과 활용을 3가지 주제로 참여한 도장 지도자와 대표들에게 전달했다. 세부 주제는 △AI 개념과 3단계의 AI 종류 △Large Language Model(LLM) △프롬프트 구조의 이해 △실무 적용을 위한 프롬프트 작성법 △효과적으로 Chat GPT를 사용하기 위한 뤼튼 사용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6단계 △7가지 프롬프트 작성 기법으로 구성했다.
Chat GPT 교육 전문가인 김동원 박사는 이번 특강에서 ‘이제는 인공 지능(AI)은 검색 엔진의 역할은 물론 다양한 부분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고있다’고 말한다. 또한, AI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을 정확하게 얻기 위해 잘 설계하고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고 강조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어렵게만 생각했던 '인공지능과 Chat GPT를 태권도장 관련 예시와 실습으로 도장 비즈니스에 바로 접목해 업무량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태권도장 디지털 선진화 연수 참석자들은 김동원 박사가 연수에서 제시한 효과적으로 AI를 다루기 위한 방법으로 창의성, 실용성 그리고, 전문성 등 3가지로 나누어 만들어진 프롬프트를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을 진행했다. 실습 도구로 사용한 뤼튼은 최근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한 한국형 AI 포털서비스로 △문답형 AI 채팅 △흥미 콘텐츠(심리테스트·플레이리스트·운세 등) △개인 맞춤형 정보 콘텐츠 △이용자가 직접 편의에 따라 제작하는 AI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언어모델 한계를 극복하고자 외부 기업·기관과 협업해 플러그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이번 플레이 레시피와 도장경영인협회가 진행한 태권도장 AI 디지털 선진화 오픈세미나는 ‘The Beginning of a Change’를 슬로건으로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도장 AI 비서 만들기 △창의-융합 태권도 지도법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행사를 주관한 플레이레시피 진재성 대표는 태권도장은 태권도 산업과 비즈니스의 핵심이며, 태권도장 대표와 지도진은 다가올 미래 시대를 위한 준비를 위해 이번 워크샵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김동원 박사는 뤼튼 공인 컨설턴트와 Google 공인 교육전문가로 디지털 전환 교육전문가이다. 커넥트밸류 원격평생교육원 부원장, 국립강릉원주대학교 겸임교수, 디지털 교육연구소 소장이다. 강의 분야로는 Chat GPT를 활용한 인공지능 활용, 디지털 전환교육, 내부조직 활성화, 감정노동 및 감정경영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CEO 조찬 세미나 및 삼성, LG, 한국전력공사 등의 기업과 경기도미래교육연수원, 한국자유총연맹, 육아종합지원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철도청, 산림청 등의 유관기관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