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중학교(교장 이애영)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월 29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월요일 8주간, 1~3학년 학생 20명이 참여하여 진행되는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 - 꿈을 키우는 진로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교육지원센터 꿈여울과 함께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관, 적성, 흥미 등을 다양한 진로 경험과 활동을 통해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 개발의 기초가 되는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소통 능력을 길러 학생들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오르락 내리락 진로, 직업 골든벨> 등 8가지의 주제로 진로탐색활동을 진행하였고,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은 다양한 직업군(과학/연구, 교육/미디어, 간호/의료, 소매/식음서비스 등)에 대한 직업체험활동도 실시함으로써 진로탐색ㆍ진로인식ㆍ진로체험에 이르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로교육의 효과를 높였다.
이처럼 중학생의 진로발달수준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계획, 준비를 위한 기초 소양을 키워 진로정체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직업 정보를 탐색하여 직ㆍ간접적으로 체험해봄으로써 자신만의 소중한 꿈을 찾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활동에 참여한 1학년 남수민 학생은“내가 알고 있는 직업보다 훨씬 더 많은 직업이 있다는 것에 놀랐다. 여러 가지 직업체험을 하면서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나의 꿈에 조금씩 더 다가갈 수 있었고, 미래에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직업들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