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
기회비용
- 여러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했을 때 포기한 나머지 대안들중 가장 좋은것의 가치
기회비용(機會費用, Opportunity Cost)은 ‘여러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했을 때 포기한 나머지 대안들중 가장 좋은것의 가치’를 뜻한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어떤 재화의 여러 가지 용도 가운데 하나를 취하고 나머지를 포기할 경우, 포기하지 않았더라면 얻었을 이익들 중 가장 큰 것을 기회비용 이라고 한다.
기회비용은 명시적비용(Explicit cost) 과 암묵적비용(Implicit cost)을 합한 것이다.
이 2가지 비용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명시적 비용은 무엇일까?
여기 강주원이라는 대학생이 있다. 강주원이 대학에 입학하기위해 쓴 대학 수업료, 기숙사비, 책값, 식비등 직접 지출한 비용을 명시적 비용이라고 한다.
그런데 만일 강주원이 대학에 입학하지 않고 고등학교를 졸업후 바로 4년동안 직장생활을 해서 1억을 벌었다면 이것도 대학 진학에 따른 비용으로 봐야한다.
대학 입학에 따른 돈을 지불하지 않지만, 대학생을 선택함으로서 얻지 못하는 비용을 ‘암묵적비용’ 이라고 한다.
또다른 예를들어보자!
권안나는 남자친구와 함께 영화관에 가기로 했다. 권안나는 영화를 보는동안 시간당 1만원인 아르바이트를 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남자친구와 시간을 보내기로 했다.
영화를 보는 비용은(2인용)1만6천원만원이다.
이상황에서 기회비용은 얼마일까?
[‘기회비용=명시적비용+암묵적비용’] 이라는 공식에따라 먼저 명시적 비용을 알아보겠다.
명시적 비용은 실제 영화비로 지출한 1만6천원이다.
그리고 암묵적비용은 아르바이트를 하지 못해 포기한 2만원이다.
이에따라 총기회비용은 1만6천원+2만원= 3만 6천원 이다.
지식산업센터뉴스 이호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