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권의 경제이야기] 금융 투자 소득세 도입이 자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금융 투자 소득세의 개요 및 시행 배경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전망

 

 

금융 투자 소득세의 개요 및 시행 배경

금융 투자 소득세(金投稅)는 주식, 채권, 펀드, 파생 상품 등 다양한 금융 투자 상품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득을 합산하여 과세하는 제도입니다. 2020년 소득세법 개정안이 통과 되면서 제도화 되었으며, 2025년 1월 1일 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국내 상장 주식과 공모 주식형 펀드의 합산 금액이 5,000만 원을 초과하거나 기타 금융 투자 소득의 총합이 3억 원을 초과할 경우, 2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3억 원 이하인 경우에는 25%의 세율이 부과됩니다.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금융 투자 소득세 도입은 주식 시장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째, 개인 투자자들에게 주식 투자에 대한 세금 부담이 증가하게 되어, 이는 투자 의욕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주식 매도가 증가하면서 공급이 늘어나 주가에 하락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투자자의 비중이 높은 중,소형주에서 이러한 하락세가 두드러질 가능성이 큽니다. 

 셋째, 상대적으로 세금 부담이 낮은 부동산 등 다른 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할 수 있어, 주식 시장의 거래 활성화가 저해 될 우려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를 줄이면서 기관 투자자의 비중이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금융 투자 소득세는 주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정도와 지속성은 다른 거시 경제 변수들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전망

 금융 투자 소득세는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주식 투자에 비해 부동산 투자에 따른 세금 부담이 낮아짐에 따라, 부동산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둘째, 부동산 투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 상승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셋째, 부동산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건설업과 부동산업 등 관련 산업의 성장도 기대됩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은 금리 인상, 경기 변동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금융 투자 소득세의 효과는 이러한 요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결정될 것입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종합 투자 소득세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상대적 선호도를 높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정도와 지속성은 다른 거시 경제 변수들에 따라 변동 할 수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종합 투자 소득세의 도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첫째, 금융 투자 소득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여 조세 형평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증대 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금융 투자자들에게 건전한 투자 문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금융 투자자들의 투자 의욕을 위축시킬 수 있고,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조세 저항이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사실 소액 투자자들이 세금을 납부할 일은 많지 않으나 큰 손들이 매도를 한다면 피해는 소액 투자자들이 보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종합 투자 소득세는 자산 시장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책 조정이 필요합니다.

 

 

 

 

 

 

 

 

 

작성 2024.08.20 15:22 수정 2024.08.20 15:31

RSS피드 기사제공처 : 라이프타임뉴스 / 등록기자: 조상권 정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