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도 찾아오는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 세계 음식·공연이 한자리에!

광화문광장, 청계천 등 5월 24일과 25일 이틀간, 주한 대사관 등과 글로벌 축제 개

 

‘문화로 동행(同行)하는 세계와 서울’을 주제로 세계 각 국의 다양한 문화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시 대표 글로벌 축제 「2025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Seoul Friendship Festival 2025)」를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 청계천로에서 5월 24일과 25일, 이틀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다양한 세계 문화를,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등, 서울과 세계도시의 문화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기획된 이번 축제는 지난 ’96년 10월 ‘서울시민의 날’ 기념으로 처음 개최된 이래 매년 개최되고 있는 유서가 깊은 서울시 대표 글로벌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축제는 5월 24일(토)부터 25일(일)까지,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청계천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2025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에서는 ▴세계 전통의상 퍼레이드 ▴세계 문화공연 스테이지 ▴세계 대사관 홍보 ▴세계 사진전 ▴세계 음식 및 디저트 Zone ▴K-푸드 Zone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K-컬쳐 Zone 등의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개막식은 24일(토) 12시부터 광화문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대사관과 주한 외국인, 친선우호도시의 공연단, 시민 등이 참여하는 퍼레이드로 축제의 개막을 축하한다. 개막식 후에는 본격적인 축제가 시작된다. 광화문광장에서는 해외공연단의 공연과 각국 대사관의 홍보 부스가 차려지고, 청계천 일대에서는 매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세계 음식 및 디저트 Zone이 진행된다.

 

특설무대에서는 서울시 친선우호도시 중 12개 친선우호도시의 전통공연이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세계인의 날을 기념, 다문화 분야의 유공자 표창을 통하여 글로벌 도시로서의 역할을 강조할 계획이다. 광화문광장의 대사관 Zone에서는 참여국가에 대한 다양한 홍보가 진행된다. 각국의 전통의상을 전시하고 입어보는 등의 체험을 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의 기념품 및 특산품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청계천에서는 세계 음식 존과 디저트 Zone이 열린다. 헝가리의 란고시, 브라질의 아사이볼, 콜롬비아의 치즈 아레파 등 평소에 접할 수 없는 전세계의 다양한 음식까지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대사관과 문화원에서 직접 소개하는 푸드 클래스를 통해 세계 유명 음식과 디저트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민과 관광객을 위해 준비된다. 세계 사진전, 해치와 소울프렌즈 포토존, K-푸드 Zone 등이 마련된다.

 

세계 사진전에서는 각국의 랜드마크, 음식, 문화 등의 사진을 이용하여 제작된 큐브를 통하여 세계명소를 만날 수 있다. 또한 서울시 캐릭터인 해치와 소울프렌즈 포토존이 설치되어 가족단위 관람객과 외국인 관광객이 해치를 통하여 서울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K-푸드를 소개하는 부스도 마련된다.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은 서울라면과 서울짜장 등의 K-라면, 바나나우유 등의 K-디저트 등이 준비된다. 2025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seoulfriendshipfestival202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해선 서울시 글로벌도시정책관은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를 통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글로벌한 서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남은 기간 주한 대사관 등 외교사절과 협업하고 해외도시와 교류·협력을 강화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도시 서울의 대표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작성 2025.03.10 09:16 수정 2025.03.10 09:33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무궁화
까마귀와 인삼밭
2025년 8월 5일
탁류
봉선화와 나팔꽃
러시아군 20%가 HIV 환자라고? 충격실태보고
일본해에서 중국러시아 합동훈련?!대체 무슨일?
트럼프 핵잠수함 배치명령! 미-러 긴장 최고조
베니스 난리 난 세기의 결혼식, 제프베조스와 로렌산체스 세기의 결혼식
목적이 서로 상충되는 교육제도 [알쓸신톡 EP.04]
탐구과목 통합? 현 고3의 의견 [알쓸신톡 EP.04]
산책길
우린 모두 하나
전통
전통
하늘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전통복장
전통의 힘
여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