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파이데이아] 주식시장에 큰 변동성을 불러오는 날 "네 마녀의 날"이란?

“파생상품 만기가 몰리는 날, 시장은 왜 요동치는가”

주식시장에서 큰 변동성을 불러오는 ‘네 마녀의 날’매년 3월, 6월, 9월, 12월 셋째 주 금요일에 찾아온다. 이날은 주가지수 선물, 주가지수 옵션, 개별 주식 선물, 개별 주식 옵션 등 네 가지 파생상품의 만기가 동시에 도래하는데, 이로 인해 거래량이 급격히 늘고 가격 변동성이 커지는 특징을 보인다. 원래는 세 마녀의 날로 불렸으나, 개별 주식 선물이 도입되면서 ‘네 마녀의 날’이라는 이름이 자리 잡았다.

[사진 출처: 챗gpt 이미지]

실제로 사례를 보면, 2020년 3월 네 마녀의 날 당시 코로나19 확산과 맞물리며 미국 증시의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날 S&P500 지수는 장중 한때 4% 넘게 요동쳤고, 한국 코스피 역시 프로그램 매매와 차익거래 물량이 몰리며 장 마감 직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또 다른 사례로, 2022년 6월 네 마녀의 날에는 미국 증시에서 3조 달러 규모의 파생상품이 만기를 맞으며 장 마감 순간에 대규모 매도 물량이 쏟아졌고, 이로 인해 지수가 단기간에 급락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이처럼 네 마녀의 날은 단순한 만기일이 아니라, 기관 투자자들의 대규모 포지션 조정이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날이다. 장기 투자자에게는 일시적인 가격 잡음으로 보일 수 있지만, 단기 투자자에게는 급격한 등락이 기회이자 위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날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박형근 정기자 기자 koiics@naver.com
작성 2025.09.11 23:16 수정 2025.09.11 23:17

RSS피드 기사제공처 : 라이프타임뉴스 / 등록기자: 박형근 정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신검단 로열파크씨티2ㅣ 약 8천만원 상당 풀옵션 무상제공 #신검단로얄파크..
고양 더샵 포레나ㅣ GTX-A 대곡역 이용시, 서울역 12분· 삼성역 1..
유활의학 마크할용 뇌기능 활성화법
열병식에 등장한 여성민병대, 천안문 들썩!
이효석
아기 고양이들
2025년 8월 30일
채송화
349.친일파 신태악#shorts
이완용은 명함도 못내민다. 최악의 친일 악마 #밀정 #전종형 #친일파
안중근이 이토히로부미 쏘자 조선 왕의 충격적 행동 ㄷㄷ #history
자연과 인문
나팔꽃
도라지꽃
엄마 닮은 아기
최초 비상계엄, 미군정 국가긴급권 발동 #토착왜구 #김창룡 #특무대 #..
311.친일파 김창룡#shorts
고양이의 삶
구름과 가을
소금쟁이와 연잎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