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전환교육원 나동준 박사는 23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우리동네키움센터 동작13호점에서 우리동네키움센터 센터장 및 선생님 33명을 대상으로 'All-in-One AI 창작: 우리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콘텐츠, AI로 뚝딱!!'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아이들을 돌보는 교육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AI 활용법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되었다. 나동준 박사는 AI를 활용한 게임 제작 실습('제미나이 캔버스로 오렌지게임 만들어 실행해보기')부터, 구글 도구를 활용한 이미지 변환 및 자체 스티커·이모티콘 제작 방법, 그리고 '우리반만의 이야기책 만들기'(스토리북, 북크리에이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창의력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채로운 AI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전수했다.
강연에 참여한 교사들은 AI의 놀라운 확장성과 실용성에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한 센터장은 "AI가 문서 작성만 가능한 줄 알았는데 가용 범위가 넓다는 사실에 놀랐다"라며 "현장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팁들을 많이 주셔서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다른 참여자들 역시 "시대를 반영한 강의였고 현장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움주셔서 감사하다", "점점 빠져드는 강의로 유쾌하고 유익한 시간이었고 저희에게 맞춤형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주셔서 너무나 좋았다. 또 기회를 만들어 듣고 싶다", "신세계를 경험하였다"라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특히 "아이들을 돌봄에 있어 오늘 배운 것으로 더 가까이, 더 즐겁게, 더 유익하게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교육 현장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나동준 박사(디지털전환교육원 수석연구원·숙명여자대학교 객원교수)는 생성형 AI와 사회복지 디지털 전환의 접점을 개척하는 혁신가다.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KAC 공인코치, 경영지도사(인사조직관리) 자격을 갖춘 그는, ChatGPT 활용 전략부터 ESG 경영, 스마트워크, 조직 활성화, 감정경영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의 강의를 진행중이다.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50플러스센터, 국내외 대학·복지기관, 각종 협회 및 기업 현장을 무대로, 맞춤형 솔루션과 실전형 워크숍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개인·단체의 경력개발·진로 설계, 기업 조직컨설팅, 커리어 연구를 아우르는 1인 교육·컨설팅 브랜드 〈UPDREAM21〉을 운영하며, 지역-ESG 인사이트 뉴스레터 〈local in fact〉의 에디터로서 조직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