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탐라도서관이 지역 독서 문화 진흥과 전문 퍼실리테이터 양성을 목표로 독서모임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번 교육은 11월 4일을 시작으로 11월 27일까지 4주간 진행되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에 탐라도서관 내 강의실Ⅰ에서 개최된다. 제주 지역 주민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교육 과정은 출판 플랫폼 '작가의 집'을 운영하는 황준연 대표가 담당한다.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는 커리큘럼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독서모임의 체계적 운영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황준연 대표는 10개 이상의 독서모임 참여 및 운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도 수년 째 크리스천 독서모임 CRD의 리더, 하브독토(하브루타 방식으로 독서하고 토론하는) 리더로 활동하는 등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췄다. 또한 예비작가를 위한 독서모임을 직접 운영하며 실전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세부 교육 내용으로는 ▲현장 중심 독서모임 현황 분석 ▲상황별 문제 해결 방안 ▲효과적인 질문 구성 기법 ▲발제문 작성 실전 연습 ▲구성원 참여 촉진 전략 및 심리적 접근법 ▲현장 시뮬레이션을 통한 진행 연습 ▲독서모임의 성장과 아이덴티티 구축 전략 ▲독서모임 콘텐츠 제작 및 활용 방법 등이 포함된다.
참가 신청은 10월 20일부터 제주특별자치도 공공도서관 공식 웹사이트(https://www.jeju.go.kr/lib)의 '행사/프로그램' 메뉴에서 '도서관 프로그램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추가 문의사항은 탐라도서관(전화 064-728-8373)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봉석 탐라도서관장은 "본 프로그램이 독서모임 운영의 전문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어, 제주 서부권 독서 커뮤니티가 더욱 활발해지고 지역 주민들의 능동적 참여가 늘어나기를 희망한다"고 소회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