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국제교육교류 성과공유회 개최 학생·교원 경험으로 글로벌 교육 방향 모색

경상남도교육청은 18일 경상남도교육청 교육연수원 세종홀에서 국제교육교류 참가 교원과 학생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국제교육교류 성과공유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추진한 국제교육교류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올해 국제교육교류 성과 소개를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와 연계한 국제교류 사례 발표와 발전 방안 모색 순으로 진행됐다. 발표에서는 스웨덴 학교관리자 교류를 비롯해 일본 오카야마·야마구치현과 키르기즈공화국 학생 교류 몽골 독일 우즈베키스탄 등 다문화가정 대상 국가와의 국제교류 및 선도학교 중심의 국제교류 사례가 소개됐으며 참가자들은 현장에서의 경험과 변화를 생생하게 전달했다.


특히 학생 발표자들의 진솔한 소감이 큰 공감을 이끌었다. 개운중학교 서유준 학생은 일본 방문을 통해 언어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을 나누는 소통이라는 점을 배웠으며 이번 경험이 진로를 고민하는 데에도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김해외국어고등학교 제민영 학생은 키르기즈공화국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시야가 넓어졌고 국제교류를 계기로 더 넓은 세계를 향해 도전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교사 발표자들도 국제교류가 학교 현장에 가져온 긍정적 변화를 강조했다. 봉래초등학교 유지명 교사는 몽골과의 국제교류가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자신의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는 계기가 됐으며 한국 학생들 역시 서로 다른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면서 교실 분위기가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전했다.


경남교육청은 국제교육교류 성과의 확산과 학교 현장의 체계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교육교류 길라잡이와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자료집을 발간해 국제교육 기반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국제교류 준비 과정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세계시민교육의 내실화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작성 2025.12.19 11:48 수정 2025.12.19 11:48

RSS피드 기사제공처 : 출판교육문화 뉴스 / 등록기자: ipec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