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교원 학습공동체 대상 AI 서·논술형 평가 맞춤형 컨설팅 운영

경기도교육청은 동계 방학 기간 동안 도내 교원 학습공동체를 대상으로 미래형 학습 체제 구축을 위한 ‘찾아가는 인공지능 AI 서·논술형 평가 맞춤형 컨설팅 및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컨설팅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교사들이 하이러닝 기반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수업과 평가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27일부터 2월 13일까지 교원 학습공동체가 희망하는 날짜와 장소로 직접 찾아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컨설팅과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과정에는 도내 초·중·고 20개교에서 교원 630여 명이 참여한다.


컨설팅과 연수는 학습공동체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세 가지 트랙으로 운영된다. 인공지능 평가 정책 이해와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탐구형 과정 문항 설계와 채점 실습 중심의 실습형 과정 정책 이해와 평가 역량을 심화하는 융합형 과정으로 구성됐다.


특히 교사가 직접 제작한 평가 문항과 채점 기준을 시스템에 적용하고 인공지능 분석 결과를 교수·학습에 다시 활용하는 실행 중심의 내용이 포함돼 현장 적용성을 높였다. 모든 과정은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페이퍼리스 방식으로 운영돼 지속 가능한 디지털 교육 환경 조성의 의미도 더했다.


도교육청은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학생 성장 진단을 돕는 보조 도구로 활용해 교사가 수업과 평가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현장 밀착형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컨설팅 종료 이후에도 상시 지원 체계를 유지하고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정책 개선과 프로그램 보완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작성 2026.01.28 08:25 수정 2026.01.28 08:25

RSS피드 기사제공처 : 출판교육문화 뉴스 / 등록기자: ipec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