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위대한 수업’, 프로퀘스트와 공급 계약…글로벌 학술 플랫폼 진출

EBS의 대표 지식 강연 프로그램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가 미국의 글로벌 학술정보 서비스 기업 프로퀘스트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선다.


EBS는 지난 1월 22일 공동사업자인 유비온을 통해 프로퀘스트와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 및 콘텐츠 공급 계약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위대한 수업’은 전 세계 대학과 연구기관이 이용하는 학술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이용자에게 제공된다.


프로퀘스트는 전 세계 2만6천여 개 대학과 연구기관을 고객으로 둔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정보 서비스 기업이다. 이번 계약으로 ‘위대한 수업’은 전 세계 연구자와 대학생들이 활용하는 지식 라이브러리의 핵심 콘텐츠로 유통된다.


이번 사례는 한국에서 제작된 영상 지식 콘텐츠가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 플랫폼에 공식 진출한 첫 사례로 평가된다. ‘위대한 수업’이 학술적 가치와 콘텐츠 완성도를 동시에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해당 콘텐츠는 전 세계 이용자들이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어 EBS가 추구해 온 지식의 공공성과 접근성을 글로벌 차원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EBS는 이번 계약을 계기로 자체 글로벌 지식 플랫폼 ‘그렉처’의 운영과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해외 교육 및 학술 분야와의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해외 서비스의 정식 전환도 단계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김민태 EBS 글로벌콘텐츠부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 플랫폼이 ‘위대한 수업’을 선택했다는 것은 한국 지식 콘텐츠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전 세계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고품격 지식 콘텐츠를 통해 지식의 공공성과 K지식 확산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작성 2026.01.28 08:37 수정 2026.01.28 08:38

RSS피드 기사제공처 : 출판교육문화 뉴스 / 등록기자: ipec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